미국 대학편입을 위해 꼭 알아야 될 내용

학부 어드미션

College-Transfer-Process-Tips-and-Advice

매년 에세이리뷰는 미국 대학교 편입(트랜스퍼)을 위한 에세이 첨삭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University of California (UC)계열 편입 지원 원서 에세이 교정 문의가 많은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대학교 편입을 위한 절차 및 지원 학교 선택 방법에 대한 팁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미국 대학 트랜스퍼를 결정하기 전에 고려해야 될 사항과 꼭 알아야 되는 필수 사항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대학에 편입하기 위해 알아야 되는 내용은?

이 질문을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1. Community college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4 년제 대학으로의 편입
  2. 4 년제 학교에서 다른 4 년제 학교로 편입

1. 4년제 대학 편입을 원하는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 학생

만약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이고 4년대 대학교에 편입을 원한다면, 커뮤니티 칼리지에 상주하는 트랜스퍼 카운셀러 (academic advisor)와 가능한 빨리 미팅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UC 대학과 같은 일부 대학들은 지원하기 전에 이수해야 되는 많은 요구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칼리지 편입 전문 카운셀러는 학생들이 4년제 대학에 편입을 위해 전문적으로 상담을 해주는 분들입니다. 카운셀러들은 편입하기 위해 들어야 되는 과목뿐만 아니라 어떤 전공과 부전공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편입 지원서 및 영문 에세이 작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입을 위해 2년동안 어떤 과외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 좋을지도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카운셀러는 여러분의 편입 절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칼리지 입학과 동시에 그리고 자주 카운셀러를 만나 상담을 받으세요! (예: 산타모니카 카운셀링 센터)

적극적으로 편입생을 받아들이는 일부 대학은 편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C 계열의 학교는 캘리포니아 내 커뮤니티 컬리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 Transfer Pathways (특정 전공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로드맵), Intersegmental General Education Transfer Curriculum (수업 선택 가이드). 이러한 자료들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4년제 대학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커뮤니티 대학을 조사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주에서는 그 주 내의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와 주립 대학간의 특별한 어드미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바로 UC 대학교가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컬리지 대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특혜입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그 주 내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들을 위한 Transfer Admission Guarantee (TAG) program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얼리 디시젼 (early decision) 절차와 비슷하게 운영되는데 (마감일: 9월 30일) 학생들이 6개의 UC 대학교 중 하나로 편입하는데 관심이 있는지를 표시하도록 합니다. 관심이 있다고 표시한 학생들은 물론 이 절차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지원 절차 (마감일: 11월 1-30일)를 통해서도 그 외 다른 UC 캠퍼스에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와 4년제 대학 간의 연계 프로그램은 항상 완벽하게 운영되지는 않기 때문에, 편입 지원 시 필요 요건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이에 대해 카운셀러와 상의해 보셔야 합니다.  

2. 4년제 대학에서 다른 4 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려는 학생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환경을 찾고 계시다면, 새로운 대학으로 편입해 보는 것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할 학교를 선택하고 이에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4년제에서 4년제 트랜스퍼를 위한 몇 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 고등학교 시니어 학년때 지원하여 합격하였던 대학에 다시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이러한 경우 다시 지원 절차를 밟을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편입 시기를 고려합니다. 최적의 편입 시기는 대학교 2학년 말/3학년 초입니다. 1학년 과정 동안 편입하고자 한다면, 실질적으로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학점은 고등학교 때 받은 학점일 것이며 시니어 학년 때 받은 학점이 평가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 고등학교 때 성적이 좋다면, 일찍 편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니어 학년 때 게으름을 피웠다면 대학교에서 첫 2년 동안 받은 학점을 통해 자신이 변하였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로써, 편입하는 학교에서도 자신이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교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편입을 위해서는 추천서 (recommendation letter)가 필요합니다. 추천서는 교수님들한테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는 지원자가 대학교 레벨의 교과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신빙성 있게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들께 개인적인 사정으로다른 대학에 편입하길 원한다고 말씀 드리세요 (편입 이유에 대해 너무 자세히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를 비난하거나 학교를 싫어한다고 말하는 것은 교수님들께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 과외 활동에 참여합니다. 학점과 시험 점수와 같은 정량적인 요소가 전부는 아닙니다. 점수가 더 높을수록, 지원한 학교에 합격할 확률이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매우 들어가기 힘든 대학교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자원봉사나 인턴십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에 자신이 다재 다능하게 보일수록 합격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또는 4년제 대학 재학생들이 편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새로운 환경을 찾고 있다면 다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1. 현재 다니는 학교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 질문에 대해 곰곰이 생각을 하면, 지원하지 않아야 하는 학교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애초에 불만족스럽던 학교와 비슷한 환경에 있는 대학교로 편입하려고 한다면, 힘든 편입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을까요?
  2. 편입생들을 선호하는 학교는? 어떤 학교들은 편입생 합격률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대학교들이 편입생을 받는건 대학교의 성장전략이라 발표했습니다. US News & World Report’s list of schools with the most transfer students (2015년 가을학기)를 확인하세요. 만약 미국 시민권이 없는 유학생이시라면 US News & World Report’s list of colleges with the most international students (2015-2016년)를 확인해보세요.
  3. 편입하는데 필요한 수업을 모두 이수하였는가? 많은 우수한 학교들은 필수로 들어야 되는 교과과정이나 신입생이 필수로 들어야 되는 표준화된 교과과정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편입 지원자들은 이와 비슷한 교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대학교 2학년 봄학기 전에 전공을 정해야되기 때문에 지원하는 전공에 해당하는 필수과목을 듣고 해당 전공에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였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4. 성적을 잘 받았는가?  편입생들은 적어도 평균 B 학점을 유지해야 되지만, 경쟁률이 높은 학교들은 이보다 더 높은 GPA를 요구합니다. 때문에 신중하게 교과 과정 계획을 짜야 합니다.학교들이 성적을 보기 때문에 이른바 “easy A” 수업만 들어야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더 어려운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충분히 공부할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스케쥴을 잘 짜야합니다. 특히 전공 필수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되는것은 너무 당연한 사실이겠죠? 교수들과 수업에 대한 평가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에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원하는 방법은?

많은 학교들은 편입 지원의 경우에도 Common Application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만약 이미 이전에 이 시스템을 통해 대학교에 지원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커먼앱 (Common App) 절차에 이미 익숙하실 수도 있습니다. 커먼앱을 사용해보신 적 없으신 분들을 위해 편입 절차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커먼앱 웹사이트에 가입합니다
  •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들을 선택합니다
  • 지원 학교 목록에 선택한 학교들을 추가합니다
  • 일반적인 신상 정보를 채워 넣습니다
  • 성적표와 시험 점수를 업로드하거나 입력합니다
  • 추천서를 작성해줄 사람을 지정합니다
  • College dean form을 마무리합니다
  • 마지막으로 편입 지원 에세이를 업로드합니다

어떤 대학들은 커먼앱과는 별개로 그들만의 고유한 지원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각 대학교의 admission site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각 대학이 언제 편입생들을 뽑는지 어느 학년의 편입생들을 뽑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그 예로, 일부 학교들은 1년 에 3번 (2학년 가을학기, 2학년 봄학기 및 3학년 가을학기) 편입생들을 선발합니다. 또한 일부 학교들은 2학년 편입생만 뽑는 반면, 다른 학교들은 3학년 편입생만을 뽑습니다.

커먼앱 사용 여부에 관계 없이 고등학교와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성적표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학교에 성적표를 미리 요청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편입 지원 에세이에서 편입을 원하는 이유와 자신이 왜 그 전공을 선택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야 됩니다. 자신의 목표에 대해 작성할 때는 현재 환경에서 자신이 얼마나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춥니다. 또한, 에세이에서 학문적인 시야를 넓히고 싶다는 자신의 바램과 도전정신을 강조해야 합니다. 절대로 현재 재학중인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언급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에세이리뷰가 제공해 드린 조언과 설명이 미국 대학교 편입 절차에 대해 여러분이 갖고 있는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nglish简体中文, 繁體中文 버젼도 이용 가능합니다.

태그: , , , , , , , , , , , , , , ,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