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6월 30일

영어 논문의 가독성을 높이는 14가지 노하우

Wordvice

논문으로 독자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한 것만으로도 큰 성과이지만, 많은 저자들은 독자가 계속해서 읽도록 만들어야 하는 또 다른 도전 과제에 직면합니다. 이 문제는 소설가와 마케터뿐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연구자들에게도 해당됩니다.

많은 연구원들은 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연구 결과를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는 여러분에게만 해당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수천 명의 다른 학자들도 여러분과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저널 에디터들이 압도적인 수의 논문을 자세히 살펴보기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학술 논문 게재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글을 더 잘 쓰세요. 제공하는 정보가 흥미로워야 할 뿐만 아니라 작문 스타일이 가독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단조롭고 재미없는 논문은 독자가 흥미를 가지지 않을 것이며 연구 결과가 탄탄히 기반이 잡혀 있을지라도 저널 에디터들은 그 논문을 게재 승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논문 작성을 돕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 작문 스타일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장 길이를 축소하라

학자들은 장황한 문장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문장에 과학 용어를 추가하면 읽기 어려운 논문이 만들어집니다. 독자가 논문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문장을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조건문, 수식어 및 예외문이 꼭 한 문장에 포함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은 간결하고 효과적인 문장 작성을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아래 팁을 사용하면 복잡한 산문에서 방황하는 독자를 잃게 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긴 문장들, 특히 20 단어 이상의 문장을 분리하세요.
  2. 접속사에만 의존하지 말고 논리적인 접속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연결하세요.
  3. 일련의 긴 절(clauses)이 있는 경우 간결한 절을 삽입하여 이를 분리하세요.
  4. 간결한 문구를 위해 가장 핵심 있는 내용만 남겨두세요. 간결한 문장은 눈에 쉽게 띄며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표현을 지양하라

아래는 자주 대면하는 상황입니다:

“You used the same word four times in a paragraph, particularly in consecutive sentences. You might want to diversify the vocabulary”라고 한 저널 에디터가 말합니다.

저자는 “But they’re technical terms. I have to use them to be accurate.”라고 응수합니다.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읽는 것이 힘들지 않나요? 독자도 똑같이 느낄 것입니다. 계속해서 비슷한 패턴을 보는 것은 지겹습니다. 심지어 우리 두뇌조차도 그런 글을 거부합니다. 한 페이지에서 단어와 같은 반복적인 것에 익숙해지면 우리의 눈은 이를 그냥 넘겨버리고 집중을 잃게 됩니다. 문장을 전환하여 독자가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하세요. 다음은 어휘를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가능하면 동의어를 사용하되 동의어가 문맥에 맞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대명사와 지시사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러나 사용한 대명사가 명확한지 확인하세요.
  3. 비슷한 아이디어와 주제가 함께 존재하도록 문단을 구성하세요. 이 방법은 보다 정확한 대명사와 지시사 사용에 도움이 됩니다.
  4. 반복은 특정 내용을 강조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아껴서 사용하지 않으면 반복되는 문구가 그 영향력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단락 내 문장 구조를 다양화해라

단어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과 같이 다양한 문법적 구성이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속된 문장에서 “주어+ 동사+목적어”의 일관된 사용은 읽기가 지루하고 이는 어린이의 작문 패턴과 유사합니다. 우리의 두뇌는 단조로운 텍스트를 그냥 넘겨버립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다음은 몇 가지 지침입니다.

  1. 복합문(compound sentence)과 복문(complex sentence)을 결합하고 간략한 문장을 삽입하여 독자의 눈에 주기적으로 휴식을 줍니다.
  2. 문법적 구조와 상관없이 모든 문장이 같은 길이여서는 안됩니다.

연속되는 문단 구조와 길이를 변경하라

위의 3가지 파트에서 얻은 정보를 단락과 섹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연속된 텍스트가 동일한 구/단어로 시작하지 않도록 하세요.
  2. 모든 단락의 길이가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3. 문장 구조를 전환하세요. 적절한 경우 불렛 포인트나 번호 매기기 목록을 사용하세요.
  4. 단락을 간결하게 유지하세요. 아무도 긴 텍스트를 읽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이 체크리스트가 영작 스킬을 향상하고 보다 전달력 있는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영작 스킬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Tip과 조언을 원하시면, Resource 페이지에서 에세이리뷰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