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1월 09일

Results(결과) 작성 시 유의해야할 점

Wordvice

이번에는 효과적인 Results 작성 방법에 대한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부 저널들은 Results와 Discussion 섹션을 따로 작성하길 요구하는 반면, 다른 저널들은 Results와 Discussion을 하나로 합쳐서 작성할 것을 요구합니다. 해당 저널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타겟 저널의 “Guide for Authors”를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sults의 목적은?

논문의 Results는 연구 과정에서 얻은 중요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명백한 부분이지만 많은 연구원들이 이 부분을 작성하는 데 있어 오류를 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Results를 작성할 때 준수해야 할 일반적인 규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런 다음, 연구원들이 논문 작성 시 흔히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인 Tip

  1. 과거 시제를 사용합니다. Results에서는 이미 일어난 현상을 설명하기 때문에 과거 시제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2. 논문 전체에서 데이터와 수치가 일관되게 기재되어 있음을 확인해야합니다. 독자가 여러분의 논문을 읽고, “잠깐만. 처음에……라고 작성되어 있지 않았나?”라고 질문하는 상황은 없어야겠죠?
  3. 논문의 그림과 표는 논문에 언급한 순서대로 번호를 매겨야 합니다. 독자들이 논문을 읽으면서 그림과 표를 확인하기 위해 왔다 갔다 하게 하는 것은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4. 논문의 모든 그림 및 이미지를 명확하고 적절하게 명명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17가지 논문 그림 제목(Figure Title)과 범례(Legend) 작성 요령에 대해 이미 다룬 적이 있습니다.

Results 작성 시 자주하는 실수와 이를 피하는 법

아래 표는 연구원들이 Results를 작성 시 자주 하는 실수(지양사항)에 대해 다루고 이를 바로잡는 방법(지향사항)을 제시합니다

지양사항지향사항
모든 데이터를 포함할 필요는 없습니다.논문에서 다루길 원하는 연구 주제와 가장 관련된 데이터만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가설을 뒷받침하는 정보와 뒷받침하지 않는 정보 모두를 포함하여 독자들에게 자신이 연구 주제와 관련한 모든 데이터를 철두철미하게 고려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글로만 설명하지 않도록 합니다.일부 데이터는 표와 그림같은 시각적인 형식으로 독자들에게 더 쉽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래프와 그림이 자신의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그림, 표 및 범례에 포함한 데이터를 반복해서 설명하지 않아야 합니다.Results에 기술한 자신의 데이터는 그래프에 반영된 정보를 보완 설명해야 되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제변인(control), 통계학적 분석, 실제 유의 확률(p value) 및 범례에 기재된 주요한 관찰 결과와 같은 정보를 범례 및 caption 에서 설명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를 Results에 포함해야 합니다.
여러 데이터를 체계적이지 않게 논의하지 않습니다.Methods 섹션에서 제시한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혹은 중요도 순으로 정보를 나열하세요. 각 문단은 가장 중요한 정보를 기술함으로써 시작되어야 합니다.
장황하게 설명해서는 안됩니다.간결하게 설명합니다. 가능한 문장을 수동태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능동태와 명확한 동사를 사용하면 문장을 더욱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문맥과 관련 없는 수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퍼센트와 기타 비교 수치를 사용하여 연구 결과의 유의성과 가중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로써, 독자들은 연구 결과를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독자들에게 단순한 자료의 숫자를 나열하는 것이 더 기억에 잘 남을까요? 아니면 퍼센트로 나열하는 것이 더 기억에 잘 남을까요?

위의 표가 저널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상기 10가지 팁을 고려한다면, 더욱 명확하고 간결한 Results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English简体中文,  繁體中文Türkçe 버젼도 이용 가능합니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