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논문 아웃라인 작성하기

학술논문작성

안녕하세요 에세이리뷰입니다. 졸업논문 시즌을 맞이하여 에세이리뷰에도 dissertation/thesis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졸업 논문 아웃라인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시작부터 끝까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목록을 준비해야합니다. 할 목록에 있는 항목 중 하나는 아웃라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dissertation

아웃라인은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전개시키기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논문 작성 전 아웃라인을 만드는 것은 여러분의 논문이 체계를 갖추게 도와줍니다. 확고한 체계가 없으면 약 200페이지 이상의 논문을 쓰는 것이 매우 힘들 것입니다.

아웃라인을 본문의 뼈 혹은 골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 유형의 아웃라인이 있지만, 오늘 저희는 형식적인 선형 아웃라인과 마인드 맵이라고 불리는 개념적 아웃라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선형 아웃라인은 순서대로 논문의 개발 단계를 나열하는 형식적인 아웃라인에 가깝습니다. 이 아웃라인은 아이디어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증거를 포함합니다. 아웃라인을 작성하는 것이 시간 낭비인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유형의 아웃라인이 무엇을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체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오히려 작성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선형 아웃라인은 다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소개 및 근거: 현재 내가 하고 있는일이 무엇인가? 무엇이 내가 이 토픽을 선택하게 만들었는가?

  2. 연구 질문 및 연구 기간: 연구 질문에 있는 모든 용어가 명확하도록 이를 설명해라

  3. 문헌 검토: 주요한 연구자는 누구인가? 주요 문헌은 무엇인가? 기본적인 이론적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4. 연구 방법론: 예를 들어, 설문 조사, 인터뷰, 관찰 등 다른 방법들의 장점 및 단점, 데이터 프리젠테이션- 무엇을 발견하였는가, 데이터 분석/디스커션

  5. 지지하는 연구자들과 반대 의견

  6.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결론: 연구 질문과 관련하여 발견한것, 논문 토픽을 발전시킬 아이디어

  7. 부록 및 참고문헌: 논문 작성의 흐름을 방해하는 추가적인 자료, 사용된 모든 참고 문헌 및 자료

개념적 아웃라인은 페이지의 중간에서 논지를 시작하는 더 시각적인 아웃라인입니다.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가지들은 논지로부터 도출됩니다. 이 유형의 아웃라인은 졸업 논문에서 다뤄야할 것을 브레인스토밍하는데 유용하며 시각적 학습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이 아웃라인은 논문작성의 전반적인 방향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념적 아웃라인을 만든 후, 작성하는 순서를 확인하기 위해 형식적인 선형 아웃라인을 만들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개념적 아웃라인에 대한 간단한 틀의 예입니다.

conceptual

아웃라인 작성을 완료한 후, 다음 단계는 아웃라인에 대해 어드바이저와 논의해보는 것입니다. 어드바이저가 중요한 피드백과 제안을 주기 때문에 이 단계를 생략하지 마세요.

학위 논문 시즌을 맞아 아웃라인 작성 방법에대해 알아보았는데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 , , ,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