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ission essay를 작성하는 방법

대학원 어드미션,학부 어드미션

에세이의 중요성

대학 진학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크게 1) 학교 성적과 시험 점수, 학생 활동을 기록하는 서류와 2)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에세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성적에 비해 에세이의 중요성이 간과되는 경우가 많지만, admission essay는 합격 당락의 결정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 비슷한 스펙을 가진 학생들로부터 나를 차별화할 수 있다.

GPA, 시험 점수 등의 정보는 자격 미달인 지원자를 걸러내기 위한 단계에 활용될 뿐이며, 최종적으로 누가 선발될지를 결정하는 것은 에세이입니다.

  • 서류를 통해 보여주기 어려운 구체적인 사실들을 알릴 수 있다.

학생의 성적과 학교 기록만을 보고 대학에서 요구되는 생각의 깊이나 분석 능력, 인격적인 성숙도를 파악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인상적인 입학 에세이를 작성한다면 입학 사정관들이 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게 될 확률은 매우 높아집니다.

  • 입학 사정관들은 에세이를 읽을 때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앞에서 얘기했듯이, 성적과 학교 기록은 지원자 풀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에 입력될 뿐, 깊게 분석되지는 않습니다. 입학 사정관들의 직접적인 검토가 필요한 부분은 바로 에세이입니다. 결국 최종적인 입학 결정은 사람이 내리기 때문에, 에세이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Why EssayReview

Admission essay topics 종류

Admission essay의 주제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각 종류의 주제에 따라 에세이를 구상하고 작성하는 법도 약간씩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 Describe yourself – 자신을 보여주는 에세이

가장 대표적인 에세이 주제의 종류입니다. CommonApplication 시스템을 통해 미국의 각 대학에 일괄적으로 제출하게 되는 main essay의 주제는 모두 이 종류에 속하며, MBA 등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에세이에서도 “Describe yourself”와 관련된 주제를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극복했던 어려움,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 팀원들과의 갈등 등 서류를 통해 보여주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주제들이 제시됩니다.

예시: Discuss an accomplishment or event, formal or informal, that marked your transition from childhood to adulthood within your culture, community, or family. – Common Application 에세이 주제

  • Why this school? – 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 설명

보통 1번 타입의 main essay에 이어 각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보조 에세이 주제로 자주 제시되는 종류입니다. 각각의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구체적인 이유를 서술하고, 입학을 한 뒤의 학업 계획도 함께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시: Describe your career progress to date and your future short-term and long-term career goals. How do you expect a Wharton MBA to help you achieve these goals, and why is now the best time for you to join our program? – Wharton MBA 지원 에세이

  • Discuss an issue – 지적 호기심과 가능성을 보여주기

이 종류 역시 main essay보다는 보조 에세이로 자주 출제되는 주제입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면이 주로 드러나는 1, 2번 타입의 주제에 비해 학업적인 우수성을 더욱 강하게 어필하는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UChicago professor W. J. T. Mitchell entitled his 2005 book What Do Pictures Want? Describe a picture, and explore what it wants. – University of Chicago 지원 에세이

“Discuss an issue” 타입의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법

  • 자신의 강점에 대한 theme을 가져야 한다.

철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Describe a picture, and explore what it wants.”라는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쓰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미술에 대한 어설픈 지식을 늘어놓아야 할까요? 자신의 학업적인 우수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에세이 주제를 자신의 전공, 관심 분야, 학업 성과 등과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해석해야 합니다. 어떤 과목(혹은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쓸지를 먼저 결정한 후, 이에 따라 outline을 작성합니다. outline이란 글을 쓰기 이전에 내용을 논리적인 상하위 관계에 따라 정리한 것입니다. 하나의 문단에 대한 outline을 작성한다면, 문단의 핵심 문장, 그 문장을 뒷받침하는 설명, 설명에 대한 설명이라는 세 가지 단계에 따라 내용을 미리 정리해놓을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일수록 좋다. Detail을 추가하라.

에세이와 연결시킬 학업 분야를 정했다 하더라도, 추상적인 개념만을 사용해 글을 작성한다면 자신이 남들에 비해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가 어렵습니다. Outline을 완성하고 난 뒤, 어떠한 부분에서 자신이 배웠던 구체적인 정보를 추가해 더욱 전문적인 느낌이 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 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므로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는 내용을 넣어라.

에세이가 지적인 능력을 확인한다고 해서 문제에 대한 정해진 답을 도출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에세이의 주제에 대해 자신이 평소 가지고 있었던 기발한 생각이나 호기심을 적는다면, 특정 분야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보여주는데 더욱 효과적인 글을 작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완성한 outline이 문제 풀이와 같이 느껴진다면, 글을 읽는 사람과 자기 자신이 조금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일지 고민해보세요. 작성 후 에세이 교정도 꼭 잊지 마시고요!

태그: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