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할 저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3가지

학술저널투고

journal

논문이 거절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논문에 맞지 않는 저널에 투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28,000개 이상의 학술 저널 중에서, 자신의 논문에 적합한 저널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쉽지 않은 투고 과정으로 인해 많은 연구원이 저널게재에 대해 회의감을 가지게 되고 왜 투고를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투고 과정이 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백한 부분이긴 합니다. Publishing Research Consortium의 최근의 피어리뷰에 관련된 설문에 따르면, 82%의 연구원들은 피어리뷰가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사에 응한 저자들과 리뷰어들은 피어리뷰 없이는 “학술커뮤니티내의 논문의 질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피어리뷰 시스템의 효과와 효율성 및 공정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open-access 저널이 증가하고 있으며 open 혹은 hybrid 리뷰 방법이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많은 연구자들이 피어리뷰에 소비되는 많은 시간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몇몇 저널들은 저자들에게 빠른 결과를 통보해주는데 이로 인해 저널 게재 거절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논문들이 저널 에디터가 보기에 논문이 해당 저널과 주제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게재에 거절 당합니다. 자신의 논문이 아무리 기술적인 측면에서 뛰어나더라도, 투고저널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논문 에디터들에 의해 자신의 연구가 리젝당할 수도 있습니다.

저널 투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겟 독자층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연구분야의 범위를 적절하게 구상해야 합니다.

target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세가지 요소를 가지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신의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들 중 일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echnical Aspects (기술적인 측면): 저널을 분석하라

  • 저널들은 여러 곳에서 저널의 목적과 주제범위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주로 저널 웹사이트 (일반적으로 “About Us”에서)와 논문 에디터들이 논문투고의 기준을 설명하는 투고 기준 설명란 (예: guide for authors)에서 이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Tip: 해당 저널의 소개와 저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신중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해당 저널이 게재하거나 게재하지 않을 논문의 유형이 무엇인지를 명시할 뿐만 아니라 때때로, 해당 저널이 게재하지 않을 연구의 유형이 무엇인지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 저널을 찾는 동안, 관심있는 저널에 게시된 논문들을 열심히 읽고 또 읽어야합니다. 해당 저널에 게재하기 위한 특정기준들을 파악하고 있더라도, 그 저널 내 논문들을 읽음으로써 저널의 에디터가 선호하는 연구와 논문의 유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Tip: 지난 몇 년 사이에 해당 저널에서 게재한 논문을 조사하여 해당 저널 에디터가 어떤 연구를 “새롭다”, “흥미롭다” 및 “해당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냈다”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합니다.

  • 어느 저널이 자신의 논문과 비슷한 연구의 논문을 게재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연구가 특정 분야에 속해있다면, 그 특정 분야의 저널을 선택함으로써 논문 투고의 확률을 높일 수 있고 타겟 독자층의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Tip: 저자의 논문이 관련성이 높은 저널에 게시된다면, 저널의 독자들의 연구와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더 많은 구독자들이 저자의 논문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 입니다.

  • 저널의 Impact Factor(IF)를 고려해야 합니다. IF가 저널의 질을 꼭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도 학계에서 임팩트팩터는 저널의 명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높은 IF를 가진 저널에 투고하려고 하기보다는, 그 저널에 투고하는데 걸릴 시간과 노력에 대해서 고려한 후에 그것이 가능한지 혹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process efficiency

2. Methodology (방법론): 투고 과정을 조사하라

  • 저널을 선택할 때는 그 저널의 투고 과정에 대해서 고려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 저널의 피어리뷰 과정이 어떻게 되는가? Close 혹은 Open Access 과정인가? 논문 리뷰어들이 연구의 중요성과 이의 기술적인 측면을 별도로 평가하는가? 그 저널의 방식으로 본인의 논문이 평가되어도 해가 되지는 않는가?

  • 투고 과정의 기간 역시 논문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부 저널들은 리뷰 과정이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는 반면, 다른 저널들은 몇 달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논문을 선택할 때 다음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저널의 타임라인이 자신의 논문에 적합한가? 해당 저널의 평균 리뷰 시간이 자신의 연구를 진행과 적합한가?

Tip: 각 저널의 투고 과정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고려한 후 자신의 투고 목적에 가장 적합한 저널을 결정해야 합니다.

  • 저널이 어떤 방식으로 발행되는가? 즉, 자신의 논문이 Open Access이길 원하는가 아니면 기존 구독 형식의 서비스를 통해서만 보여지길 바라는가의 문제도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Tip: 투고할 저널의 명단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선택 범위를 좁히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온라인 저널 찾기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sevier Journal Finder, Journal/Author Name Estimator (JANE) 및  Springer Journal Suggester와 같은 툴은 키워드, 논문의 제목과 초록을 사용하여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찾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global scope

3. Issue Framing (이슈 구상): 적절한 연구주제의 구상

본인의 연구의 특정 측면이 해당 저널의 주제와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그 저널을 자신의 투고 저널 목록에서 제외하기 전에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연구가 해당 저널의 주제를 더 발전시킬 수 있을 만한 연구주제를 포함하고 있는가?

다시 말하자면, 이는 해당 저널의 독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그들에게 유용하게끔 자신의 연구주제를 구성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를 적절한 연구주제의 “구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널들은 게재한 논문의 내용에 대해 독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신경씁니다. 해당 저널의 독자들이 자신의 연구를 흥미롭다고 생각할 것인가? 자신의 연구를 통해 그들의 연구에 도움이 될만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까? 상기 질문들은 자신의 논문을 구상할 때 생각해 보아야 하는 질문들입니다. 본인의 연구가 매우 구체적이더라도, 본인의 연구가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뛰어난 연구성과를 내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는지에 대해 항상 생각해보아야합니다.

Tip: 자신의 연구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본인의 연구결과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Conclusion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이 질문 역시 이슈 구상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English简体中文,  繁體中文, Türkçe 버젼도 이용 가능합니다.

태그: , , , , , , , , ,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