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P 작성 TIP

대학원 어드미션

20 TIPs for Writing a Strong Grad School Statement of Purpose (SOP)

안녕하세요 에세이리뷰입니다. 미국, 영국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준비하고 계신 여러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Statement of Purpose(SO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SOP라고 줄여 부르며, 대학원에 진학하는 동기와 계획을 정리하는 학업계획서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SOP 작성의 목적은 대학원 생활에 자신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OP는 자신에 대한 소개와 자신이 선택한 연구 분야와 관련하여 다음의 네 가지 핵심 사항에 대해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글입니다.

  1. 자신이 선택한 특정 주제를 연구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2. 대학원에서 그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얼마나 준비가 잘 되어있나?
  3. 왜 해당 학교에서 그 주제를 연구하고자 하는가?
  4. 대학원에서 얻은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는가?

SOP는 상기 순서대로 작성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자신이 선택하는 연구분야에 대한 관심, 준비계획, 학교 지원동기, 추후 연구 활용계획을 자신의 과거, 현재와 미래에 걸쳐 기승전결이 뚜렷한 글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질문에 대답함으로, 자신에 대한 모든 것이 잘 표현되는 스토리라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SOP 작성이 너무 어려워 보이나요? 걱정하지마세요! 에세이리뷰가 SOP 관련하여 명심해야할 일반적인 팁들과 자신의 스토리를 작성하는 방법에 관한 중요한 팁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팁

지향사항 지양사항
너무 일반적인 사실을 나열만하면 안됩니다. 대신에, 자신의 글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 (양적인 수치 포함)를 함께 포함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사실을 기재함으로써 수백개의 에세이를 읽어야 하는 입학 사정관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I enjoy researching glacier erosion patterns and went on a couple meaningful and rewarding expeditions to study these patterns,” 라고 기재하는 대신,  “After climbing 5,895 m to examine glacier erosion patterns on the south side of Mount Kilimanjaro’s Kibo crater rim, my next pursuit, scaling Mt. Everest to inspect the Khumbu Glacier, provided me with data to study the influence of debris cover and altitude on glacier surface melting”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이 두 문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문장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을 드러내는 반면, 두 번째 문장은 자신이 그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그것에 대해 얼마나 헌신할 수 있는지, 경험과 도전에 대한 갈망을 나타냅니다. 또한, 두 번째 문장은 자신의 이야기를 더 그럴듯하게보이게 하고 이가 진실되다는 신뢰감을 줍니다. 두 개의 예시 중에서, 어느 문장이 더 입학 사정관에게 흥미롭게 읽힐까요?
SOP는 자신만의 스토리이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초안을 보고 “어, 나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네!”라고 말한다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리셔야 합니다. 자신의 에세이는 특별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남들과 차별화 시켜야 됩니다.
단어 수 제한에 유의해야 합니다! 각 학교의 요구 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SOP 단어 수 제한은 대략적으로 500~1,000단어 입니다. 장황한 소설을 작성해도 안되고 너무 간결해서도 안됩니다. 글을 작성하기 시작하면, 각 학교가 제공하는 단어 수 제한에 관계 없이 SOP안에 자신의 삶을 드러내는데 한계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삶의 모든 일을 열거해야하는 자서전을 작성하면 안됩니다. 강렬하고 인상깊은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신의 인생에서 하나 혹은 두 개의 구체적인 이벤트 또는 경험입니다.
SOP에 알맞은 언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즉, 축약형, 은어 혹은 다른 구어적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글이 전문적으로 보이게 작성하셔야하고 구어적으로 보이게 작성하지 않아야합니다. 학과장이나 다른 교직원과 대화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분들과 어떻게 대화를 나눌까요? 계속 혼자서 얘기하기 보다는 그분들의 관심을 끌어야할 것입니다. SOP는 하나의 이야기로 작성되어야 하고 단순 정보를 나열하는 지루한 신문 기사처럼 보이지 않아야합니다. 전문용어를 지나치게 남발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SOP가 의학 백과사전의 일부같이 보여서는 안됩니다. 하나의 문장을 예로 봐볼까요? Superfluous jargon and discourse espousing polysyllabic terminology are farcical at best. 눈에 들어오시나요? 자신이 입학사정관이라면 위와 같은 SOP 내용을 읽고 싶어지지 않겠죠?

첫 문단: 왜 그 연구 주제를 선택하였나?

첫번째 문단은 대략 4개의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향사항 지양사항
독자의 흥미를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렬한 문장으로 시작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경험한 흥미로운 경험 (자신이 연구하길 원하는 주제와 관련된 이벤트)으로 글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대학원에서 자신이 어떻게 열정을 가지고 연구 분야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형태의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I have always wanted to study X because A, B, C.”
구체적인 사실을 제시해야합니다. 일부 내용을 수치로 표현해야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가 지어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실들을 보여줘야합니다. 하지만, 너무 사실들만 많이 열거 식으로 제시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이는 자신에 대해 어필할 공간을 부족하게 할 수 있습니다. 둘 혹은 세 문장으로 기재하는 것이 너무 많은 혹은 너무 적은 문장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정말로 준비가 되어 있나?

(한 문단으로 작성합니다)

지향사항 지양사항
대학원은 재학생들이 연구에 전념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이 제한된 인원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학교는 대학원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지원자를 원합니다.  자신의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어떤 수업들을 들었는가? 대학원에 가기 위해 어떤 과외활동에 참여하였는가? 상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할때는, 이미 성적표, 이력서나 CV에 있는 내용을 단순히 나열하여서는 안됩니다. 대신에,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나 2-3개 정도의 경험을 선택하여 그 지식이나 경험을 얻음으로써 어떻게 자기 자신이 어떻게 성장하였으며 대학원에 진학 결심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력서, CV 또는 지원서에 이미 작성된 내용을 재탕해서는 안됩니다. 대신에, 일반적으로 이력서에서 발견할 수 없는 자세한 내용으로 자신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보완해야합니다.

왜 이 학교에 지원하는가?

(한 문단으로 작성합니다)

지향사항 지양사항
입학하기를 원하는 특정 학교에 대해 자세히 리서치 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는 해당 학교의 코스 소개서를 보고, 교수진과 해당 학과가 자랑하는 그 학교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을 조사해야함을 의미합니다. 교수진을 언급할 때, 그 교수님의 연구가 여러분과 관련이 없다면 그 교수님의 성함을 SOP에 포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SOP는 자기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글이고 학교를 드러내기 위한 글이 아님을 명심해야합니다. 대신에, 교수진이 출판한 논문에 대해 언급하고 이런 논문이 자신이 대학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연구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해야합니다.
지원하는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2-3개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해당 학과에서 제공하는 2-3개의 행사/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음을 언급해야합니다. 단순히 수업의 명칭만 언급해서는 안됩니다. 그 수업/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얻고자하는 것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해야합니다.
지원하는 학교의 웹사이트와 목표 학과의 사이트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먼저 그 학교의 모토 (motto)와 미션을 확인합니다. 지원학교와 프로그램이 어떻게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지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모토와 미션을 단순히 반복하여 언급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학교의 미션 스테이트먼트가 학교에서 자신이 얻고자 하는것과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면서 자연스럽게 이를 자신의 SOP에 포함해야합니다.

미래 계획이 무엇인가?

(SOP 중 가장 짧은 부분입니다. 대략 3~4 문장이 적합합니다)

지향사항 지양사항
입학하길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이미 졸업했다고 상상해 봅시다.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취업을 하시길 원하시나요 아니면 계속 학계에 남기를 원하시나요? 학교에서 얻은 경험과 자산으로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즉, 자신이 얻을 실질적인 정보, 대면할 사람들과 자신의 인생 목표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경험들에 대해 작성하여야합니다. 이 부분을 생략해서는 안됩니다. 졸업 후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를 경우라도, SOP의 마지막 문단에서 이를 꼭 구체적으로 언급하셔야합니다. 자신의 미래 계획에 대한 질문들은 일반적으로 SOP 주제로 포함되는데 이는 학교는 지원자가 대학원에서 공부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진지하게 임하는지를 보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당 분야를 전문적으로 계속 추구하는데 있어 몇 년을 연구에 전념할 여유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대학원 지원 과정에 있어서 행운이 따르길 바랍니다! 질문이 있으시다면 edit@essayreview.co.kr로 언제든지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SOP를 작성하거나 수정하는데 있어서 위에 기재한 팁에 대해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교수님, 어드바이져나, 다른 멘토에게 물어보는 것에 더해, 에세이리뷰의 에디터들과 같은 전문적인 에디터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셔서 SOP를 교정받으시고 이를 더욱 세련되고 정교하게 만들어보세요!

 

English简体中文繁體中文 버젼도 이용 가능합니다.

 

태그: , , , , , ,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