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6일

저널 포맷팅 : 저자 가이드라인에 대해

Wordvice

Your Paper Your Way(당신의 논문은 당신의 마음대로) ” 개념이 2011년 도입된 이후로 많은 학술 저널에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저널은 저자가 초기 논문 투고 시 매우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논문 형식을 지정하도록 요구합니다. 여기에는 그림에 허용되는 글꼴 유형, 여백 크기 및 패널 수에 대한 규칙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이드라인의 존재가 투고 및 피어 리뷰 프로세스를 더 길고 더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논문이 거부되어 결국 출판될 때까지 몇 개의 다른 저널 스타일에 맞게 형식을 다시 지정해야 하는 경우(최대 여러 번까지) 더 그렇습니다.

그러나 많은 저자의 마주하는 실질적인 문제는 먼저 저널 투고 지침을 이해하고 명확하게 따르는 것 자체입니다. 영어에 관련된 문제 뿐만 아니라 지침 자체가 때때로 혼란스럽고 심지어 모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저널 가이드라인을 따를 때 주의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을 살펴보고 논문이 저널 표준을 준수하지 않아 첫 투고에서 거부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몇 가지 일반적인 문제를 우회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팁을 제공합니다.

특정문자

특정 저널 규칙을 따르지 않았다고 제 논문이 거부될 수 있나요?

짧은 대답은 “아마도 그렇습니다.”입니다. 투고된 논문은 기술적 이유(예: 부적절한 방법론 또는 부정확한 결론) 및 편집 상의 이유로 거부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연구 질문이 훌륭하고, 당신의 발견이 획기적이고, 세상이 당신의 작업에 대해 절대적으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더라도, 너무 많은 논문이 눈 앞에 있는 저널 편집자는 당신의 원고를 보고 그것이 본인의 저널의 일반적인 범주와 맞지 않는다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그들이 기대하는 일관된 형식과 일치하지 않고(예: 너무 깁니다) 더 이상의 세부적으로 확인하지 않고 거절해 버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한 투고 실패의 위험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투고할 저널을 선택하기 전에 해당 분야의 일반적인 구조 및 형식 지침에 따라 모든 원고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논문의 첫 번째 초안을 작성할 때  IMRD (or IMRaD) 구조 (Introduction, Methods, Results, and Discussion)를 따르거나 혹은 저널이 요구하는 특정한 방법(e.g., regarding in-text citations and the reference list)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차:
  1. 저자 가이드라인 찾기
  2. 목표 및 범위
  3. 준비 지침
  4. 제출 절차
  5. 흔히 있는 가이드라인인의 모호성과 불일치
  6. 사전제출 시 문의

저자 가이드라인 찾기

대상 저널의 홈페이지에 가면 저널 투고 가이드라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uthor”, “instructions,”guidelines” 또는 이러한 용어의 조합이 포함된 이름이 있는 탭 아래에 있습니다. 때로는 “author,” “instructions,” guidelines,” 라는 제목의 페이지(“About,” “Content,” “Current Issue,” or “Archive”는 아닙니다)를 찾은 다음 “For Authors”(“For Referees” or “For Reviewers”가 아닙니다) 를 살펴보세요. 언뜻 보기에 작성자 지침에 대한 링크가 표시되지 않으면 따라야 할 특정 지침이 없다고 가정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어딘가에 있습니다. 길을 잃으면 사이트 검색 기능을 이용하거나 구글에서 “[대상 저널] author guidelines”을 검색하세요.

목표 및 범위

다음 단계는 귀하의 논문이 대상 저널의 “목표 및 범위”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자 지침에서 저널의 목적 및 범위 또는 “목적”에 대한 설명을 찾지 못한 경우 메인 사이트로 돌아가거나 검색 기능을 사용하십시오. 저널의 목표와 범위가 일치한다는 것은 귀하의 연구 분야가 저널에서 다루는 것이며(예: 인간에 대한 연구만 다루는 저널에 쥐의 행동에 관한 논문을 제출하지 마십시오) 귀하의 연구 질문이 저널 독자(예: 기초 연구원 혹은 의료 종사자)와 관련이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원고가 투고된 저널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데스크 거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저널이 귀하의 원고 유형을 게시하는지 확인하십시오. 4명 이상의 환자와 문헌 검토를 포함하는 더 긴 증례 시리즈만 출판하는 저널에 단일 의학적 증례 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편집자가 본인의 논문에만 예외를 적용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습니다. 리뷰는 또한 많은 저널이 게시하는 기사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거나 포함되어 있는 경우 훨씬 더 구체적인 규칙 및 지침(예: 검색 방법, 적용 기간 및 포함된 문헌의 양에 관한)의 적용을 받습니다. 당신의 논문이 특정 저널에 게재되기를 희망하면서, 그 저널의 세부 사항을 주의 깊게 확인하지 않거나 관련성 관련 문제로 해당 저널 편집자가 귀하의 원고를 거절한다면 되려 문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저널을 찾는 방법에 대한 이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준비 지침

당신의 논문이 투고하려는 하는 저널과 잘 일치한다고 확신한다면, 이제 저자 가이드라인으로 돌아가 아래의 사항에 대해 원고 형식과 저널 스타일과 일치하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1. 제목 페이지: 저널 리뷰 프로세스는 단일 맹검 또는 이중 맹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검토자는 저자의 이름과 소속을 볼 수 있지만 저자는 원고를 검토한 사람을 알지 못하거나(단일 맹검) 또는 검토자조차 원고를 제출한 사람을 모를 수 도 있음을(이중 맹검) 의미합니다. 후자의 경우, 제목 페이지는 나머지 원고와 분리되어야 하며(보통 별도 파일로 제출됨), 원고에는 기관, 기관 심사 위원회 또는 저자의 이름이 포함될 수 없습니다. 또한 교신 저자가 제목 페이지(단, 거기에만 있음)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피어 리뷰 프로세스 중 어느 시점에서든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할 사람이 누구인지 저널이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최초 투고 시 담당자가 혼동되거나 검토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원고를 다시 보내고 익명화해야 하는 경우라면, 편집자는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를 꺼리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의 논문을 대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널 리뷰 프로세스또한 단일 맹검 또는 이중 맹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검토자는 저자의 이름과 소속을 볼 수 있지만 저자는 원고를 검토한 사람을 알지 못하거나(단일 맹검) 또는 검토자조차 원고를 제출한 사람을 모를 수 있음을(이중 맹검) 의미합니다. 후자의 경우, 제목 페이지는 나머지 원고와 분리되어야 하며(일반적으로 별도의 파일로 제출됨) 원고에는 기관, 기관 심사 위원회 또는 저자의 이름이 포함될 수 없습니다. 또한 교신 저자가 제목 페이지(단, 거기에만 있음)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피어 리뷰 프로세스 중 어느 시점에서든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할 사람이 누구인지 저널이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최초 투고 시 담당자에 대한 혼동이 생기거나, 검토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원고를 다시 보내고 익명화해야 하는 경우 저널 편집자는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기 위해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다른 사람에게 원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원고 길이: 원고의 모든 단락과 모든 정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논문 안에서 해야 할 말이 많을 수 있지만 대상 저널에 단어 수 및/또는 표 수와 수치와 참고 문헌등에 대한 특정 길이 제한이 있는 경우 제출한 경우 종종 논문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매우 운이 좋고 편집자가 당신의 논문의 내용이 충분히 흥미롭다고 생각한다면, 재검토를 위해 수정하고 다시 제출하라는 요청을 받을 것입니다. 논문이 포함하는 정보의 양은 줄이고 싶지는 않지만 이러한 불필요한 오고 가는 과정이나 논문의 거부의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저널에 “supplemental” 파일을 넣어서 원고를 재구성하도록 허용하는지 확인하십시오. 
  2. 정보를 넣을 위치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 일부 저널은 원고에 어떤 세부 사항을 어디에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해 매우 엄격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이 다소 과해 보일지라도 저널이 당신 한 사람에게만 규칙의 예외를 적용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지침을 주의 깊게 확인하여 결과나 연구 설계가 논문 제목에 포함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마찬가지로, 서론 섹션은 연구 결과에 대한 간략한 요약이나 연구 질문 및 방법론에 대한 요약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저널이 원하는 대로 따라야 합니다.
  3. 제출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자금 조달, 잠재적인 이해 상충, 윤리적 준수 및 데이터 가용성에 관한 선언/진술입니다. 이것들이 제목 페이지에 있어야 하는지(특히 원고가 맹검 처리되어야 하는 경우) 또는 본문 끝에 나열되어야 하는지 확인하십시오.
  4. 표 및 그림: 많은 저널은 승인 후 특정 형식으로 별도의 파일로 다시 제출해야 하는 경우일지라도 초기 검토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처음 제출할 때 모든 그림과 표가 포함된 원고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저널이 처음 제출할 때조차 요구하는 것은 그림 품질(즉, 고해상도, 명확성 및 가독성)과 일관된(때로는 특정) 라벨링입니다. 제출 가이드라인 사이트의 모든 세부 정보를 살펴보고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너무 과도해 보이는 규칙(예: 글꼴, 글꼴 크기, 색 구성표 또는 파일 형식과 관련하여)일지라도 함부로 건너뛰지 마십시오. 저널 에디터가 귀하의 원고가 저널 형식에서 너무 벗어난다고 생각하거나 저자가 저널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논문이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5. 텍스트 형식: 많은 저널에는 사용할 글꼴 유형, 글꼴 크기, 여백 크기 및 줄 간격에 대한 명확한 규칙이 있습니다. 다소 까다롭게 보일 수 있지만 준비한 원고가 이미 일반적인 저널의 논문 형식 규칙에 부합하는 경우 이러한 추가적인 세부 사항을 적용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초록과 본문에 사용할 머리글, 머리글 대문자 사용(제목 대소문자 비교), 페이지 및 (연속 또는 섹션별) 줄 번호를 사용할지 여부에 대한 지침도 따라야 합니다. 저널 지침을 읽을 때 놓치지 말아야 할 기타 세부 사항은 대상 저널이 미국식 또는 영국식 철자와 구두점을 사용하는지 여부, 약어를 처음 사용할 때 철자를 철자해야 하는지 또는 본문 앞에 목록으로 표시해야 하는지 여부, 참조 스타일 등입니다
  6. 커버레터:모든 저널이 표지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커버레터를 요구하는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특정 종류의 statements (예: 이 논문이 이전에 출판된 적이 없음)과 특정 정보(예: 리뷰어의 제안)에 대한 매우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는 저널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커버 레터는 저널의 편집자가 논문의 세부 사항에 대해 더 깊이 파고 들기 전에 이 원고가 출판될 가치가 있다고 확신시키는데 중요함으로 모든 지침을 준수하고 꼼꼼히 작성하세요. 

제출 절차

투고할 논문이 중요한 규칙과 지침을 준수하고 정리되었다면 이제 저널 온라인 포털을 통해 제출할 준비가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여전히 준비해야 할 것은 저널이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작성할 수 있는 공식적인 양식(예: authorship statement과 표준화된 체크리스트(예: 무작위 임상 시험(CONSORT) 또는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제출에 추가해야 할 수도 있는 분석(PRISMA))정도가 있습니다. 너무 방대한 작업이라고 미뤄두고 원고를 먼저 제출해서 검토받고 필요한 경우 나중에 제출할 생각을 하지는 마십시오. 편집자는 자신과 리뷰어의 시간을 당신의 논문에 투자하기 전에 귀하의 작업이 모든 표준 규칙 및 지침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흔히 있는 가이드라인인의 모호성과 불일치

저널 가이드라인들은 최대한 모호성을 줄이고 일관성을 부여하려고 노력하지만 결국 어떤 규칙을 따라야 할지 잘 모르는 저자들에게 여전히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남아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저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 지침에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했거나 여러 하위 저널에 대한 지침을 결합하면서 전체적인 방식으로 지침을 검토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불일치를 발견했더라도 절망하지 마십시오.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편집자에게 (커버 레터에서)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리거나 저널 초록의 일반적인 형식 규칙을 따르고 이후에 추가 지침을 기다리십시오. 검토 과정의 단계. 또는 다음과 같은 불일치 사항이 있는 경우 유용한 팁들을 아래에서 찾아보세요.

Statements 배치: 가이드라인에  acknowledgments나 자금 지원 관련 funding statement를 본문의 끝에 뿐만 아니라 표제 페이지에 배치하도록 지시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동일한 문장을 두 번 추가하지 말고, 지시 사항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라도 임의로 분할하여 제목 페이지에 절반, 끝에 절반을 넣지 마십시오. 먼저 저널 검토 프로세스가 단일 맹검 또는 이중 맹검인지 확인하십시오. 원고에 저자 이름(및 이니셜), 위치 및 기관 이름이 없어야 하는 경우 모든 설명을 별도의 제목 페이지에 기재합니다. 정보 및 윤리적 진술에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고에 맹검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깔끔하게 하나의 위치를 결정하고 모든 statement을 함께 쓰십시오. 편집자는 단순히 이러한 배치에 관련된 결정때문에  논문을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임의로 한 배치 또는 statements들이 분할되어 있을 때 논문이 전반적으로 지저분해 보인다는 인상을 더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어 수: 단어 수 제한이 전체 원고(abstract 및 declarations 포함)의 단어 수를 포함하는지, 본문에만 적용되는지가 항상 명확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포함한 원고는 단어수 제한을 초과하고, 만약 본문 단어수만 세면 단어수 제한을 맞출 수 있다면 대상 저널의 최신호에서 여러 논문를 찾아보고 저널이 실제로 적용하는 규칙을 확인하십시오. 여전히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커버 레터에서 먼저 단어수 관련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고 필요한 경우 단어 수를 줄이겠다고 제안하십시오. 그러나 이는 귀하의 원고 길이가 어떤 방식으로든 단어수 제한에 비슷할 때만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당신의 논문이 그 한도를 훨씬 초과한다면, 당신과 편집자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원고 길이를 미리 단축하거나 혹은 아예 단어수 변경이 필요하지 않은 다른 저널을 선택하십시오.

참조 스타일: 저널은 종종 참조 스타일을 단어로 설명하지만 모호하거나(예: 저널 이름 약어 또는 구두점 사용) 방금 명시된 규칙과 맞지 않는 인용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저널의 최신호를 찾아보고 출판된 논문에서 찾은 참고 문헌 목록을 참고 자료로 사용하십시오.

명확한 서식 지침이 없을 때: 대상 저널에서 사용할 글꼴이나 줄 간격을 알려주지 않으면 일반 표준을 따르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서식을 선택하십시오. Times New Roman 글꼴크기 12, 이중 간격, 텍스트 양쪽 정렬 없음, 1인치 여백, 연속 페이지 번호 및 0.5인치 단락 들여쓰기가 시작하기에 좋은 기초입니다. 그런 다음 구조(예: 헤더 이름 및 대문자 사용)와 스타일(예: 텍스트 내 인용)이 그 자체로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면 나중에 검토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변경 사항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제출 문의

특정 목표 저널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원고를 저널 형식에 맞추는 데 많은 작업이 필요하고 해당 저널에 게재될 가능성이 나의 모든 노력을 기울일 만큼 충분히 높은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presubmission inquiry(사전 제출 문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커버 레터와 같이 귀하의 작업이 관련성이 있고 대상 저널에 게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이메일로 구성되며, 귀하의 논문 요약 또는 초록 ​​및 모든 관련 정보흫 이메일에 쓰거나 첨부하면 됩니다 . 일부 저널은 지침에서 이 옵션을 언급하고 이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지만 많은 저널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특히 특정 문제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예: 저널에 귀하의 주제에 대한 이전에 다룬 논문에 없거나 귀하의 논문에서 그 해당 필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방법론을 사용하는 경우) 그러한 질문을 편집장에게 이메일로 보내서 사전에 이런 걱정들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문의에 대해서 부정적인 답변을 받더라도 많은 시간고 수고를 절약할 수 있고 다른 저널에 투고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널에 투고하려는 논문에 완벽한 영어를 사용하는 것은 논문 안에서  행동, 정보 및 데이터의 정확한 리포트를 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논문을 대상 저널에 제출하기 전에 전문적인 영어 교정 서비스를 받으세요. Wordvice AI Proofreader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초안 작업에 대한 무료 문법 검사기를 사용해보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