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초록 (abstract)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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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abstract)이란

초록(abstract)은 저널 에디터와 연구원에게 논문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자신의 논문을 읽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내의 수많은 논문 중에서, 자신의 논문을 읽도록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초록을 쓰는 일이 오늘날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에세이리뷰의 제안사항을 따라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초록을 작성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초록을 작성하기 전에…

초록 유형 정하기

모든 초록은 연구를 연구를 요약합니다. 초록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서술형 (descriptive) 및 정보형 (informative). 다음은 이 두 가지 초록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 서술형 초록 (Descriptive abstract): 100-200 단어; 논문의 목적 및 방법 설명하지만 결과와 결론은 생략합니다
  • 정보형 초록 (Informative abstract): 한 문단에서 1 페이지; 결과를 포함하여 연구의 모든 내용을 요약하는 연구 요약문

두 가지 유형 중 정보형 초록 (informative abstract)이 더 많이 사용되며 저널 및 컨퍼런스에 제출할 때 사용됩니다. 정보형 초록은 더 길고 전문적인 연구에 적용되는 반면, 서술형 초록은 더 짧은 논문과 글에 더 적합합니다. 어느 초록을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저널 투고 지침을 따르고 저널 논문을 가능한 한 많이 읽는 것입니다.

가이드라인과 요구사항 확인하기

명시된 특정 지침과 요구 사항을 항상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널 가이드라인에 포함된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최대 또는 최소 단어/글자 수 제한이 있는가?
  • 스타일 및 포맷팅 요구사항이 있는가?
  • 적합한 초록 유형은?
  • 특정 내용이나 구성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투고할 때 명시된 규칙을 준수하여 논문이 게재 거절 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잠재 독자 생각하기

초록의 주요 연구원들을 자신의 논문을 읽도록 연구원들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학술 저널에서 초록은 독자가 연구가 자신의 관심 분야 또는 연구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게 합니다. 초록은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연구의 논증을 빨리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초록을 작성할 때 다음 질문을 고려합니다:

  • 자신의 분야에 있는 다른 학자들이 논문의 타겟 독자인가?
  • 자신의 연구가 일반 대중에게 유용할 것인가?
  • 연구 결과가 더 광범위한 영향을 가지고 있는가?

아웃라인 및 초록 작성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정보만 제공합니다

초록은 몇 백 단어로 연구를 요약해야 하기 때문에 독자를 혼동 시킬 모호한 구절을 포함하지 않고 독자가 연구 내용이나 목적을 잘못 이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두문자어 또는 약어가 초록의 공간을 많이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대신 Introduction에서 이를 설명해야 합니다.
  • 초록에 자신의 연구 이외의 다른 연구를 참조하는 것을 지양합니다.
  • 초록에 표, 그림, 출처 또는 긴 인용문을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본문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독자를 많이 확보하기 위해 키워드(keyword)를 사용합니다

논문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툴은 초록 아래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용어를 나열하는 “키워드(keyword)” 입니다. 따라서 키워드는 검색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자신의 연구와 관련성이 높고 초록에 포함되어 있는 단어여야 합니다. 초록과 키워드 섹션에서 중요한 5-10개의 단어 혹은 짧은 구문을 포함합니다.


초록의 구성How to Structure Your Abstract

초록은 한 단락 정도 길이이기 때문에 각 섹션이 자연스럽게 조합되어 하나의 글을 완성해야 합니다.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필요한 모든 내용을 초록에 포함했는지 확인하세요.

1) 목적과 동기를 확인합니다. 왜 자신의 연구가 중요한가요 독자가 이 연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여 초록을 시작합니다—왜 자신의 분야에서 그리고 더 넓은 시각에서 자신의 연구가 중요한가요? 연구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연구를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래 질문에 대답하여 시작합니다:

  • 해당 연구나 프로젝트를 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 해당 연구가 자신의 분야에서 중요한 이유는?
  • 독자가 초록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요약하면, 초록의 첫 번째 섹션에는 연구의 중요성과 관련 연구 분야 또는 더 넓은 세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포함해야 합니다.

2) 해당 연구가 다루는 문제를 설명합니다. 해당 연구가 다루는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왜 자신의 연구가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설명하는데 있어 빼먹지 말아야 할 요소입니다. 아래는 다루어야 할 질문을 보여줍니다:

  • 해당 연구가 해결하고자 하려는 문제는?
  • 해당 연구 범위는?
  • 해당 연구의 핵심 주장은?

3) 접근 방식에 대해 논의합니다 (Methods and Materials). 연구의 중요성, 연구를 하게 된 동기, 논문에서 다루는 구체적인 주제를 정한 후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즉 연구를 수행한 방법에 대해 다루어야 합니다. 분석 모델, 시뮬레이션, 혹은 이중 맹검법을 사용했나요? 아래 사항을 명심하세요:

  • 연구의 세부사항을 포함합니다—연구의 방법/유형, 변수 및 실험 범위
  •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간략히 제시합니다
  • 가장 중요한 출처를 강조합니다

4) 결과를 요약합니다. 해당 연구 결과를 설명합니다. 애매한 질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예: “very,” “small,” “tremendous”) 양적 용어를 사용합니다 (예: 백분율, 수치).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합니다:

  • 해당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예: 경향, 수치, 현상 간의 상관 관계)?
  • 결과가 가설과 일치하였는가? 연구가 성공적이었는가?
  • 예기치 않은 결과가 있었는가?

5) 결론을 언급합니다. 초록의 마지막 부분에서 연구의 영향에 관해 언급합니다. 이를 연구 결과와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대해 너무 과장해서 말해서는 안됩니다. 아래 질문 중 하나에 대답합니다:

  • 연구 결과가 해당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 해당 문제에 해결책을 더 제시해줄 수 있는 연구는?
  • 해당 분야에서 지식을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다른 정보는?

초안 작성 후

검토하기

초록 역시 완성 되기 전에 교정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문법적 오류와 맞춤법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포맷팅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동료에게 피드백 받기

다른 사람에게 초록을 검토 받으면 초록이 자신의 연구를 잘 요약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 논문을 이해하지만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거나 해당 연구와 관련이 없는 지인을 찾습니다. 검토자에게 자신의 연구가 어떤 내용인지 요약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이로써 핵심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구 동료뿐 아니라 교수님, 전문가 혹은 작문 센터 컨설턴트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초록을 보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전문 에디터에게 교정 받기

초록에 문법, 맞춤법, 스타일 또는 서식에 실수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교정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에서 기본적인 실수가 있을 경우 연구의 신뢰성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준수해야 할 규칙

논문 완성 후 초록을 작성합니다

초록은 논문 전체를 요약합니다. 초록을 마지막으로 작성하면 논문의 내용과 일관성 있게 작성됩니다.

내용을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이론적으로, 초록은 서론, 본문, 결론으로 구성된 전체 논문의 구성을 따라야 합니다.

아예 처음부터 초록을 작성합니다

초록은 논문의 본문과는 독립적인 하나의 글이기 때문에, 별도로 작성해야 합니다. 논문에서 직접 인용문을 복사하여 붙여 넣지 말고 논문에 있는 문장을 패러프레이징 하지 않도록 합니다. 새로운 어휘와 구문을 사용하면 공간을 절약하면서 초록을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너무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초록에서는 공간의 제한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용어에 대한 언급을 할 수는 있지만 설명하거나 이를 정의하지는 마십시오.


Resources 

  1.  Hartley, James. Academic writing and publishing: a practical guide. New York: Routledge, 2010. Print.
  2. Penn State College of Earth and Mineral Sciences Blog: “Descriptive Abstracts.” https://www.e-education.psu.edu/styleforstudents/c6_p8.html
  3. Academic Conferences and Publishing International: “Abstract Guidelines for Conference Papers.” https://www.academic-conferences.org/policies/abstract-guidelines-for-papers/
  4. UNC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Writing Center Blog: https://writingcenter.unc.edu/tips-and-tools/abstracts/
  5. Wordvice Blog: “How to Choose the Best Title for Your Manuscript.” https://wordvice.com/best-title-for-journal-manuscript/
  6. Wordvice YouTube Channel: How to Create a Title for Your Research Paper.”
  7. Management and Economics in Construction Blog: https://cmeforum.wordpress.com/2012/01/04/how-to-write-informative-abstracts/ 
  8. Wordvice Blog: “Choosing the Best Keywords for Your Paper.” https://wordvice.com/choosing-research-paper-keywords/ 
  9. Wordvice YouTube Channel: “Parts of a Research Paper.” https://www.youtube.com/watch?v=aO6ipI-d2fw
  10. ScienceDocs Inc. Blog: “5 Common Mistakes to Avoid When Writing a Discussion.” https://www.sciencedocs.com/writing-a-research-paper-discu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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