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논문의 개요를 짜는 가장 실용적인 가이드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좋은 연구 질문이나 가설을 정의하고, 연구 논문의 구조를 고려했음을 보여주기 위해 대부분의 실제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에세이 또는 연구 제안 개요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요에 대한 다양한 템플릿과 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논문 질문/연구 가설을 맨 위에 놓으십시오”로 시작한 다음 “영숫자, 숫자, 문자” 혹은 완전한 문장 스타일로 쓸지 결정하시오” 라고 시작합니다.

이것은 학술 텍스트 초안 작성을 준비하기 위해 개요를 사용하는 한 가지 유용한(과도하게 형식화되지 않은 경우) 방법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는 연구 프로젝트나 논문 작업을 마친 후 개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제출할 서면 논문이나 저널에 제출할 연구 논문 원고에 모든 것을 통합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유용한 정보입니다.

 

연구 논문의 개요란?

연구 프로젝트 개요를 작성하는게 그저 글머리 기호를 나열하는 것 이상의 작업이 필요합니다(개요에 글머리 기호와 목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연구 논문의 기초로 사용할 수 내용, 생각한 모든 내용과 연구에 대해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명확하게 구성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개요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초록 스타일”과 “논문 스타일”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각 스타일은 초반에 작업을 얼마나 간략하게 요약했는지 또는 사용한 방법과 디자인, 수집한 데이터가 얼마나 광범위하고 복잡한지를 반영합니다. 사용하는 개요의 유형은 또한 전달하려는 이야기가 얼마나 명확한지, 실제 논문의 초안을 작성하기 전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구성하고 구성해야 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구논문

개요는 공사장의 발판와 같은 역할을 하여 연구 논문의 세부 사항을 보다 원활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작업의 구조를 지지합니다.

목차:

  1. 초록 스타일 연구 논문 개요 
  2. 논문 스타일 연구 논문 개요 
  3. 영어로 연구 논문 개요를 짤 때 필요한 팁

 

초록 스타일 연구 논문 개요

초록 스타일의 연구 논문 개요는 연구 논문의 초록과 같이 귀하의 작업을 이해하려는 모든 사람이 던질 필수 질문에 대한 짧은 답변으로 구성됩니다.

 

  • 왜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습니까?
  • 정확히 무엇을 했습니까?
  • 어떻게 했습니까?
  • 무엇을 찾았습니까?
  • 무슨 뜻입니까?
  • 당신/우리/다른 누군가가 이제 무엇을 해야 합니까?

 

이러한 질문은 일반적인 연구 논문 초록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논문 원고의 구조를 형성합니다. 나중에는  서론/배경, 목표, 방법, 결과, 토론, 결론 등과 같은 일반적인 헤더로 대체됩니다. 이러한 핵심 질문에 먼저(키워드 또는 짧은 문장으로) 답한 다음 동일한 내용을 고수합니다. 논문 초안을 작성할 때 구조와 정보는 논문은 일관성을 보장하고 연구 논문의 여러 섹션 간에 논리적 간격이나 모순이 없도록 합니다.

이 초록 스타일 개요의 초안을 신중하게 작성하면 논문의 다른 모든 부분의 기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만들기 위해 절대적인 필수 요소까지 훨씬 더 줄입니다. 여기에 제시된 요약을 기반으로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자신과 모순되지 않고 논리성을 잃지 않고 논문의 서론, 방법, 결과고찰 섹션으로 확장합니다.

 

논문 스타일 연구 논문 개요 예시 (초록 스타일) 

대학 온라인 수업이 출석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다음 6가지 질문을 사용하여 간단한 개요 예제를 작성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 왜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습니까?

 

Since the start of the COVID-19 pandemic, many university courses around the world have been moved online, at least temporarily. Since students have been saving time on commuting, I wondered if attendance rates have increased overall. (COVID-19 대유행ㅍ이후로 전 세계의 많은 대학 과정이 적어도 일시적으로라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전환했습니다. 학생들이 출퇴근 시간을 아껴서 전체적으로 출석률이 높아진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정확히 무엇을 했습니까?

 

I compared attendance scores for courses that were taught both before (offline) and during (online) the COVID-19 pandemic at my university. (나는 우리 대학에서 COVID-19  이전(오프라인)과 동안(온라인)에서 교육 과정의 출석 점수를 비교했습니다.)

 

  • 어떻게 했습니까?

 

I selected five popular subjects (business, law, medicine, psychology, art & design) and one general course per subject; then I contacted the professors in charge and asked them to provide me with anonymized attendance scores. (저는 인기 있는 5개의 과목 당(비즈니스, 법률, 의학, 심리학, 예술 및 디자인) 인기있는 수업을 하나씩 선택했습니다. 그런 다음 담당 교수에게 연락하여 익명의 출석 점수를 제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 무엇을 찾았습니까?

 

Attendance did not significantly change for medicine and law, but slightly dropped for the other three subjects. I found no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출석률은 의학과 법학에서 큰 변화가 없었으나 나머지 3과목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남학생과 여학생 출석 점수 사이의 차이를 찾지 못했습니다.) 

 

  • 무슨 뜻입니까?

 

Even though students saved time on traveling between their home and the campu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y did not attend classes more consistently; in some subjects, they missed more classes than before. (학생들은 COVID-19 동안 집과 캠퍼스 사이를 이동하는 시간을 절약했지만 일관되게 더 수업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과목에서는 이전보다 더 많은 수업을 결석했습니다.)

 

  • 당신/우리/다른 누군가가 이제 무엇을 해야 합니까?

 

Since I do not have any other informat
ion about the students, I can only speculate on potential explanations. Next, I will put together a questionnaire to assess how students have been coping with online classes and how the experiences from this time can benefit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in general. (학생에 대한 다른 정보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설명을 추측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 어떻게 대처해 왔으며 이 시간의 경험이 일반적으로 대학 교수 및 학습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평가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겠습니다.)

온전한 문장 대신 키워드만 사용하여 동일한 개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방법론적 세부 사항이나 통계 분석 결과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모든 것을 절대적인 필수 요소만으로 구성할 수 있을 때 완전한 논문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토대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어쩌면 당신의 연구가 너무 복잡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이 질문들과 노트와 데이터를 보고 어떻게 그런 간단한 답을 생각해낼 수 있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아니면 당신이 논문을 쓰기 시작한 이후로 상황이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더 이상 실험의 요점이 무엇이고 주요 결론이 무엇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지금 그렇게 생각한다면 “논문 스타일”로 종이 개요를 작성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 수 있습니다.

 

논문 스타일 연구 논문 개요

논문 스타일 개요의 목적은 초록 스타일 개요와 동일합니다. 초기 생각과 계획, 사용한 방법과 도구, 수행한 모든 실험, 수집 및 분석한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당신의 결과를 정리해야 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논문의 주요 스토리라인과 독자가 그로부터 취하기를 바라는 주요 결론을 식별할 수 있도록 그것들을 명확한 구조로 넣습니다.

먼저, 필요한 만큼의 공간을 확보하고 노트, 실험 책, 읽거나 사용한 이전 문헌을 기반으로 계획한 연구의 모든 것, 수행한 모든 것, 생각한 모든 것을 간단히 적습니다. 이러한 개요에는 모든 초기 아이디어, 모든 파일럿 및 모든 실험의 타임라인, 연구 중간에 방향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실험을 설계한 이유, 지금까지 수행한 모든 분석, 모든 피드백 및 이미 상사와 선배로부터 또는 회의 프레젠테이션 중에 받은 비판과 향후 작업에 대한 모든 아이디어들도 다 적습니다. 이것이 논문이나 첫 출판물인 경우 첫 번째 개요가 매우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것을 작성하기 전에 논문을 구성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서론: 

귀하의 연구 분야는 어떤 분야입니까?

주제를 결정하기 전에 어떤 다른 논문을 읽었습니까?

당신의 타겟 청중은 누구이며 독자들이 당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이해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까?

당신이 한 일을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까?

명확한 가설이 있었나요?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작업의 잠재적인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 방법: 

사용한 모든 방법, 설문지 및 테스트를 나열하십시오.

귀하의 방법은 현장에서 모두 표준입니까 아니면 설명해야 합니까?

시간순으로 또는 주제에 따라 모든 것을 나열하십시오. 이 중요한 결정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방법 섹션 작성에 대해 자세히 읽어보십시오.

 

  • 결과: 

방법 섹션에서 소개한 것과 동일한 타임라인 또는 주제를 사용합니다.

서론에서 제기한 모든 질문에 답했는지 확인하십시오.

표, 그래프 및 기타 시각화를 사용하여 독자를 안내합니다.

방법에서 언급하지 않은 테스트/분석 결과를 제시하지 마십시오.
 

  • 고찰/결론: 

당신이 한 일과 발견한 내용을 빠르게 요약하되 결과를 반복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발견이 예상한 것인지, 새롭고 놀라운 것인지, 기존 문헌과 일치하는지 또는 일부 이전 연구와 모순되는지 설명하십시오.

귀하의 연구 결과가 일반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특정 직업이나 다른 분야의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까?

연구에 한계가 있습니까? 다음에는 무엇을 다르게 하시겠습니까?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떤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결론: 

이것은 독자들이 가져가야 하는 마지막 메시지입니다. 귀하의 결론이 귀하의 초기 연구 질문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제 간단히 써놓은 내용들을 재구성하거나 다른 섹션에 내용을 채우고 목록에서 줄을 그어가며 글을 재구성합니다. 필기해 놓은 내용을 모두 사용했으면 새 개요를 살펴보고 혹시 누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나서 결론이 초기 연구 질문과 연결이 잘 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십시오. 다 되었다면 개요를 더 세분화하여 초록으로 만들거나 개요의 다른 부분들을 연결해서 전체 논문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연구 논문 개요를 짤 때 필요한 팁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모국어로 필기하거나  모국어로 글을 읽고 일반적으로 연구를 하는 동안 영어로는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가 영어로 논문이나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라면 개요 과정의 맨 처음에 키워드를 나열할 때(만약 있다면) 모국어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논문에 넣고 싶은 영어로 된 전체 문장을 적으면 작업에 들어가는 시간을 많이 절약하고 나중에 실수를 피할 수 있으며 또 두뇌를 훈련할 수 있습니다(이는 영어로 학문적 글쓰기를 쓸 때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명심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과정 초반부터 완전한 문장으로 쓰기 시작하면 나중에 논문의 구조나 줄거리를 변경하기로 결정할 때 일부 구절, 어쩌면 전체 단락을 생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로 글쓰기를 얼마나 좋아하는지(또는 싫어하는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들였는지에 따라, 많은 시간을 투자한 완벽하게 좋은 단락을 버려야 하는 것이 무척 마음 아플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조언은 글쓰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처음에는 아이디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확실한 개요를 갖기 전에 정확한 문장들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논문 초안 작성을 마치면 전체 영어 교정 서비스를 사용하여 원고를 다듬고 스타일이나 형식의 오류를 수정하세요. 논문의 초안을 작성하는 동안은 Wordvice AI의 무료 문법 검사기를 사용하여 학술 문서의 구두점, 철자 및 문법 오류를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