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논문의 결과(Results) 작성법

구조 및 본문

결과(Results)란?

논문의 결과(Results)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적용된 방법에서 도출된 결과를 뜻합니다. 결과(Results)의 주요 목적은 연구 주제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한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으로 결과의 다음 단계인 고찰(Discussion) 전에 작성되어 “연구에서 무엇을 발견했는가”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논문의구성1

또한 고찰(Discussion)에서 독자가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저자의 편향이나 해석 없이 논리적인 순서로 연구 결과를 제시해야 합니다.

결과(Results)에 포함되는 내용

결과(Results)에는 자신의 연구 결과만 포함해야 합니다. 결과란 다음과 같습니다.

  • 표, 차트, 그래프 및 그림으로 표시되는 데이터 (본문 또는 별도의 페이지에 포함될 수 있음)
  • 결과의 의미를 설명하는 문맥 분석 내용
  • 데이터 수집, 참가자 모집 및/연구 대상자에 대한 설명
  • 주요 연구 주제와 관련된 데이터
  • 이차 결과 (이차 결과, 하위 그룹 분석 등.)

만약 연구의 주제가 광범위하거나 변수가 많은 경우나 연구 방법이 광범위한 결과를 산출하는 경우, 저자는 서론 (Introduction)에 언급된 연구 주제와 가장 관련이 있는 결과만 기술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구의 직접적인 결과를 제시하지 않는 내용은 여기서 제외해야 하는데 저널이나 어드바이저가 결과(Results)와 고찰(Discussion)을 함께 포함하도록 요구하지 않는 이상, 이러한 결과에 대한 설명이나 해석은 결과에서 생략해야 합니다.

결과(Results)의 구성

결과(Results)를 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논리적인 전개를 따르는 것입니다. 결과를 구성하는 논리적이고 분명한 방법 중 하나는 연구 질문과 함께 제시하는 것으로 각 연구 질문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제시합니다.

이에 대해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한 연구 질문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What do hospital patients over age 55 think about postoperative care?”

연구 질문은 논문 내에서는 제목이 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의문문보다는 서술문으로 나타납니다:

“Figure 1: Attitudes towards postoperative care in patients over the age of 55.”

Postoperative care

Likert 항목 및 기타 데이터 요소는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기 위해 그림, 차트 및 그래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구체적인 연구 질문을 다루는 결과를 먼저 제시해야 될텐데, 이 경우에는 설문 조사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표일 수 있습니다. 리커트 항목은 이 예시에서 포함되어 있으며 표준 편차, 확률, 행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측량 또는 데이터 테이블의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 대한 컨텐츠 분석을 제시하십시오. 다음 예시에서는 설명 문구를 사용하여 수술 후 치료에 대한 긍정적 인 설문 조사 응답을 시작합니다.

예 : 다음으로 설문 조사 또는 표의 자료를 분석합니다. 이 예시에서는 설명 문구를 사용하여 수술 후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결과로 시작합니다:

“65% of patients over 55 responded positively to the question ‘Are you satisfied with your hospital’s postoperative care?’(Fig. 2) 

빈도수, 하위 범주 및 각 범주에 대한 인용구와 같은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설명하는 내용의 길이는 그림에 대한 해석 및 연구 결과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 독자가 읽어야 하는 예시가 얼마나 필요한지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으로 같은 연구 질문에 대한 부정적 혹은 중립적인 반응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As Figure 1 shows, 15 out of 60 patients in Group A responded negatively to Question 2.”  

그림 내 자료를 평가하고 이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면 다음 연구 질문으로 이동합니다.

 “How does patient satisfaction correspond to in-hospital improvements made to postoperative care?”

T-table

대응 t-검정 표로 제시된 데이터

이 종류의 데이터는 수치 또는 수치 세트 (예: 대응 t-검정 표)로 표시될 수 있으며 간략하게 내용을 분석하여 표의 데이터를 설명합니다.

 “The p-value between the before and after sets of patients was .03% (Fig. 2). The greater the dissatisfaction of patients, the more frequent the improvements to postoperative care.”

추가로 결과(Results) 섹션의 다른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서론(Introduction)에서 연구의 목적은 ““determining the physiological and morphological responses of Allium cepta L. towards increased cadmium toxicity” 와 “evaluating its potential to accumulate the metal and its associated environmental consequences”로 제시됩니다. 결과 (Results) 섹션은 연구 결과의 개요부터 시작하여 테이블 및 내용 분석을 통해 해당 연구 목적의 달성을 증명하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Cadmium caused inhibition of roots and leaves elongation particularly with increasing effects at higher exposure doses (Fig. 1a-c).”

위의 데이터에 해당하는 그림은 괄호 안에 인용되어 있습니다. 이 저자는 하나의 그림에 3개의 그래프를 포함시켰습니다. 데이터를 별도의 그래프로 분리하면 독자가 결과를 쉽게 평가할 수 있으며 이 내용을 하나의 그림으로 제시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관련 결과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Data from multiple graphs can be placed into one figure to consolidate results.

여러 그래프의 데이터를 하나의 그림으로 제시하여 결과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전체 그림을 설명한 후, 표의 관련 데이터가 더 세부적으로 분류됩니다.

  •  “Results on the bio-accumulations of cadmium were found to be the highest (17.5 mg kgG1) in the bulb, when the concentration of cadmium in the solution was 1×10G2 M and lowest (0.11 mg kgG1) in the leaves when the concentration was 1×10G3 M.”

표 및 그림 캡션 및 참조

표와 그림은 결과(Results) 섹션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결과(Results) 섹션에서 그림의 캡션을 작성하고 참조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투고하는 저널의 요건과 기준을 확인하는 것으로 모든 저널에는 고유한 디자인 및 레이아웃 기준이 있습니다. 저널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하면 적절한 그림 개수 및 크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림은 사용하는 형식에 관계없이 결과(Results) 섹션에서 제시된 순서대로 배치되어야 하며 가능한 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여러 변수가 고려되는 경우, 이를 별도의 그림으로 분류하여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별도 표제와 단락에 그림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캡션을 만들려면 연구 질문을 고려하여 이를 구문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질문이 “Which color did participants choose?”라면, 캡션은 “Color choice by participant group” 일 수 있습니다. 또는 논문 예시에서, 연구 질문이 “What is the concentration of cadmium in different parts of the onion after 14 days?” 인 경우 사용된 캡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Fig. 1(a-c): Mean concentration of Cd determined in (a) Bulbs, (b) Leaves and (c) Roots of onion after 14 days period.” 

결과(Results) 섹션 작성 단계

연구별로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Results) 섹션을 구성하고 작성하는데 있어서 적용되는 하나의 룰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결과(Results)의 내용과 레이아웃은 특정 연구 분야, 연구 설계 및 특정 방법론, 타겟 저널 및 저널 에디터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래 단계는 대부분의 연구 결과를 작성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며 논문 투고하는데 익숙하지 않거나 결과(Results) 섹션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한 연구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단계: 타겟 저널이나 출판사가 저자에게 제공하는 지침을 참고하고 게재된 논문,
특히 자신의 연구와 유사한 주제, 방법, 또는 결과를 제시하는 논문을 읽습니다.

  • 가이드라인은 일반적으로 결과(Results)에 대한 특정 요구 사항을 기술합니다. 게재된 논문의 경우 결과 섹션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 길이 제한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저널에서 결과(Results)와 논의(Discussion) 섹션을 분리할 것을 요구하지만 일부 저널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적 연구 논문은 결과와 고찰을 같은 섹션에 포함합니다 (“Results and Discussion”).
  • 저널의 “guide for authors”에서 목표와 주제를 읽고 어떤 내용이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지를 이해하면 결과(Results) 섹션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단계: 저널의 요구 사항과 관련하여 연구 결과를 정리합니다.

  • 연구 질문에 관련이 있는 실험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거나 결과가 자신의 아이디어 및 가설을 뒷받침하지 않더라도 이를 포함합니다.
  • 결과를 목록화 하고 부제목을 사용하여 연구 결과를 정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글을 작성할 때 불필요한 내용을 서술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독자가 결과를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결과를 어떻게 구성할지 결정합니다. 결과를 연구 질문 및 가설의 순서에 따라 배치하거나 방법 (Methods) 섹션에 제시된 순서에 따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시간 순에 따른 배치 혹은 주요 주제나 카테고리에 따른 배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제시할 구성을 선택할 때 독자, 증거,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연구 목적을 고려합니다.

3 단계 : 데이터를 제시하고 설명하기 위해 그림과 표를 사용합니다.

  • 표(Table)와 그림(Figure)은 논문 본문에 언급된 순서에 따라 번호가 매겨져야 합니다.
  • 그림의 내용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명확해야하며 모든 텍스트를 읽지 않고도 독자가 연구 결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 표와 그림을 사용하여 연구에 관한 명확하고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고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림이 텍스트를 명확하게 하고 더 강화시키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를 대신할 수는 없다는 점 또한 명심해야 합니다.

4 단계: 정리한 결과와 그림을 사용하여 결과(Results) 섹션의 초안을 작성합니다.

결과 섹션의 목표는 가능한 한 명확하고 정확하게 복잡한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간결한 구문과 문장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결과 섹션의 시작 단락에서, 연구 질문을 다시 언급하거나 연구 결과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기술하여 독자의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결과 섹션의 마지막 부분에서 주요 결과를 요약함으로써 해석에서 고찰의 단계가 논리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연구가 이미 완료된 결과이고 연구 주체가 일반적으로 명확하기 때문에 과거 시제와 능동태로 문장을 작성합니다.
  • 전문 용어나 약어가 서론에 정의되고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5 단계: 초안을 검토합니다. 독자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대로 결과 섹션이 구성될 때까지 편집하고 수정합니다.

  • 포함된 시각적 요소는 물론 모든 데이터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 언어적인 오류 (문법, 철자, 스타일), 어색한 문구 또는 접속사가 누락되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리 내어 초안을 읽습니다.
  • 연구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 고찰(Discussion)섹션에서 분석, 평가, 제안사항 등을 전개하는데 가장 적합한 순서로 연구 결과를 배치합니다. 고찰 및 결론 섹션을 고려하여 논문의 서론 및 배경을 살펴보고 결과가 일관성 있고 전달력 있게 서술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 논문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리소스를 찾아봅니다. 지인에게 결과 섹션을 검토하고 어떤 면에서 개선될 수 있는지 봐달라고 요청합니다. 동료, 교수 혹은 전문가가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리소스로는 에세이리뷰와 같은 전문적인 학술 교정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 학술 분야의 전문가인 에세이리뷰 에디터는 수천 명의 저자의 원고를 교정하고 타겟 저널에 게재하는데 도움이 되어 왔습니다.
연구 결과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결과(Results) 섹션은 논문의 주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결과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고 중대한 연구 결과를 강조함으로써 저자는 자신의 원고의 임팩트를 높이고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