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9월 20일

저널 투고 시 고려해야 할 저널의 목적과 주제

Wordvice

지난 포스팅에서는 투고할 저널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려사항 중 하나인 “저널의 목적과 주제”에 대해 더 상세하게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제란 무엇인가?

주제란 해당 저널의 목적을 의미합니다. 즉, 주제는 해당 저널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일컫습니다. 저널의 목적 (aim) 혹은 미션(mission)은 자신의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명한 저널 중 하나인 Nature는 다음과 같이 저널의 주제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Nature is a weekly international journal publishing the finest peer-reviewed research in all fields of science and technology on the basis of its originality, importance, interdisciplinary interest, timeliness, accessibility, elegance and surprising conclusions. Nature also provides rapid, authoritative, insightful and arresting news and interpretation of topical and coming trends affecting science, scientists and the wider public.

위의 내용에서, Nature의 주제와 관련된 핵심요소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판 빈도수 (매주)
  • 타겟 독자 (전 세계)
  • 리뷰 유형 (피어 리뷰)
  • 투고 기준 (연구의 독창성, 중요성, 학제간 관심 유발 (interdisciplinary interest), 적시성, 정밀함, 놀라운 연구결과)
  • 게재 논문 유형 (뉴스, 리서치 페이퍼 (과학, 공학, 및 기술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 사설, 논평 (최신 연구 경향 분석))

Nature는 저널의 목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First, to serve scientists through prompt publication of significant advances in any branch of science, and to provide a forum for the reporting and discussion of news and issues concerning science. Second, to ensure that the results of science are rapidly disseminated to the public throughout the world, in a fashion that conveys their significance for knowledge, culture and daily life.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Nature의 독자는 과학자뿐만 아니라 대중도 포함합니다. 또한, Nature는 대중들의 지식 기반을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주제를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해당 저널의 웹사이트의 “About Us”에서 저널의 목적과 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널의 목적과 주제는 한 항목에 있을 수도 있고, 위의 Nature에서의 예시처럼 별도의 항목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저널의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저널의 “Guide for Authors” 혹은 “For Authors” 항목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저널에 투고하고자 하는 연구원들은 관심 있는 저널의 과월호들을 읽음으로써 해당 저널의 에디터들이 “novelty (새로움)”, “originality (독창성)”, “importance (중요성)” 등의 논문 선별 기준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연구 주제가 저널의 목적에 부합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퍼즐

저널논문의 주제를 읽었다면, 다음의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자신의 연구주제가 저널의 목적과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논문이 게재될 시 자신의 연구가 의미 있을 것인가?
    예를 들어, 본인의 연구가 Nature의 주제와 부합한다고 가정해봅시다. Nature는 매주 발행되며 리뷰기간이 다른 저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편입니다. 때문에, 이 저널에 투고하기로 한 이상 본인의 연구가 기존에 이미 발표된 사실에 관한 연구일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리뷰기간이 7달인 저널에 투고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본인의 연구가 시간에 구애를 받아 빨리 게재되어야 하거나 비슷한 주제를 연구하는 다른 사람들이 논문을 출판하기 직전의 상황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논문이 게재될 시 자신의 연구가 의미가 있을 것인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본인의 연구가 해당 저널의 타겟 독자와 관련 있을 것인가?
    예를 들어, 본인의 연구가 한 대륙 내 소수 민족 집단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을 경우에, 국제 저널에 투고하는 것이 타당한가와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연구가 해당 저널에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연구 결과가 여러 학문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가?
    관심 있는 저널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선호할 경우, 한 분야에 국한된 프로젝트가 해당 저널의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일 것입니다.
  4. 본인의 논문이 비전문가들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너무 전문적인 용어로 쓰여져 있는가?
    비전문가 독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저널은 논문이 되도록 적은 전문 용어를 포함하는 평이한 영어로 작성되어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5. 본인의 연구가 해당 저널에 게재된 다른 논문의 연구와 비슷한가?
    유사성은 해당 저널에 투고할 때 좋은 신호일 수 있으나, 너무 유사할 경우 본인의 연구가 해 당 저널에서 더 이상 “original” (독창적)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해당 저널이 본인의 논문을 게재할 것인가?
    본인의 연구가 임상에 관한 것인데, 투고를 고려하고 있는 저널이 어떠한 임상 연구도 게재하지 않았다면, 다른 저널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설(editorial)을 작성하길 원하나 선정한 저널이 사설을 게재하지 않는다면, 투고하는데 시간을 쓰는 것은 시간 낭비일 것입니다.

본인의 논문이 타겟 저널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 커버레터와 초록에 언급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저널이 정책 수립과 관련된 결과를 포함하고 있는 연구를 선호할 경우, 본인의 연구가 정책 수립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커버레터와 초록에 언급합니다.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