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19일

학술 논문에 많이 사용되는 인용 양식은 무엇일까?

Wordvice

연구 논문에 가장 적합한 인용 형식이나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은 헷갈리기  쉽습니다.

연구 계획서 또는 과학 논문에서 가장 중요한 섹션 중 하나는 서지(bibliography) 또는 참고문헌(references) 섹션 입니다. 종종 연구 제안 체크리스트의 마지막 부분 중 하나로 생각하지만, 끝까지 미루면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할 수 있어서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과학 연구 논문, 학술 원고 또는 박사/석사 논문 또는 논문의 인용 스타일 또는 형식을 살펴봅니다. 

에세이리뷰의 새로운 출처 생성기 APA, MLA, 시카고밴쿠버 인용 형식으로 출처의 인용문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읽고 꼭 필요한 인용 스타일을 확인하세요.

펜 위에 앉아있는 남자

목차

  • 인용 스타일 전반적인 개요
  • 인용 양식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
  • 학술 논문에 에 가장 적합한 인용 양식
  • APA
  • 시카고 스타일
  • 밴쿠버 스타일
  • MLA
  • 학술 논문 교열 및 교정

인용 스타일 전반적인 개요

 만약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학술 문서를 쓰게 된다면, 인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인용 양식 가이드를 발견하게 됩니다.

인용 양식 가이드란 무엇입니까? 

출처를 올바르게 인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인용 양식 가이드 혹은 인용 안내서를 말합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인용문, 서지, 표제, 각주 및 내주의 형식을 지정하는 방법 또한 설명합니다. 이 모든 사항은 학술적으로 부도덕적인 인용이나 표절을 방지하고 연구가 명확하면서 정확한 작업인지 확인하는 데 필요합니다.

참고한 내용의 출처 이외에도, 인용 양식 가이드는 또한 여러분의 글쓰기 과정을 정하고, 강조할만한 요소를 식별하며, 연구 주장에 대한 신뢰성을 주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는 특히 피어 리뷰 프로세스를 통과할 때 특히 중요한데, 이 과정에서 해당 분야의 다른 연구자가 해당 연구를 면밀히 조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용 양식 가이드는 문서의 모든 참고 형식이 일관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렇게 하면 문서를 더 쉽게 읽을 수 있고 독자가 혼동할 수 있는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인용 양식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

과학 논문, 학술 연구, 박사 학위 논문과 논문의 인용 형식과 스타일이 다양합니다만,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요?

인용 스타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여러분이 선택한 스타일은 여러분의 학문 분야나 연구 분야, 여러분이 일하는 학술 기관이나 연구 기관이나 조직의 유형, 목표 저널의 지침, 여러분이 인용하는 출처의 유형, 그리고 독자층의 성격을 반영해야 합니다.

인용 양식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

과학 논문에 사용할 인용 형식입니다.

마침내 연구 프로젝트나 논문을 완성하고 과학 저널에 제출할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타깃 저널의 논문 제출 지침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타깃 저널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 다음 자료를 확인하세요.

연구 분야, 범위 및 목적이 목표 일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예산입니다. 영향력이 큰 과학 저널에 게재하는 것은 비용이 만만치 않으므로, 여러분의 전략을 교수나 연구실 책임자에게 이해시키도록 하세요.

둘째, 인용문의 출처를 고려하고자 합니다. 단행본인지 저널 기사인지아니면 웹사이트인지 과학 연구 논문의 경우, 여러분의 출처는 거의 항상 저널 논문과 다른 주요 연구 텍스트로 제한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세이리뷰 인용 생성기에는 출처 형식에 단행본, 저널 아티클 및 웹 사이트가 포함됩니다. 또한 APA, MLA, 시카고 및 밴쿠버 인용 형식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용 양식 1_APA Style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 은 주로 사회 과학, 교육, 행동 과학, 비즈니스 및 간호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용 양식입니다.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 은 주로 사회 과학, 교육, 행동 과학, 비즈니스 및 간호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용 형식입니다. 하지만, APA는 기초 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내주 예시 – APA 7th style

“The current work assesses the demographic, social, and economic states of the southern half of the Korean peninsula…” (Schwekendiek, 2014, pp. v)

참고문헌 예시 – APA 7th style

Schwekendiek, D. J. (2014). The Data Atlas of South Korea: Demography, Society, Economic Activity (First Edition; A. Brennfoerder, Ed.). Seoul, Republic of Korea: Jimoondang.

APA 7th style 인용 양식은 내주 예시와 참고문헌 예시를 보여줍니다.

참고:

APA 텍스트 인용은 작성자의 성과 괄호 안에 있는 발행년도로 구성된 괄호 형식의 작성자 날짜 스타일을 따릅니다. 출처를 직접 인용하려면 약어 “p/pp”를 사용하여 페이지 번호를 포함하십시오.

APA Style 자료

인용 양식 2_Chicago Style (시카고 스타일)

The Chicago Manual of Style (CMOS) 는 주로 예술,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작품에 사용되는 인용 양식입니다.

The Chicago Manual of Style (CMOS) 는 주로 예술,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작품에 사용됩니다. 시카고 스타일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변형 형태로 사용됩니다. 1) Notes-Bibliography(NB) 및 작성자-날짜입니다. NB 스타일은 예술과 인문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반면, 2)Author-Date는 사회과학에서 더 선호됩니다.

내주 예시 – Chicago style

“The current work assesses the demographic, social, and economic states of the southern half of the Korean peninsula…” (Schwekendiek 2014, v)

참고문헌 예시 – Chicago style

Schwekendiek, Daniel J. 2014. The Data Atlas of South Korea: Demography, Society, Economic Activity. Edited by Andrew Brennfoerder. First Edition. Seoul, Republic of Korea: Jimoondang.

참고:

APA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시카고 스타일의 작성자 날짜 시스템은 문서 끝에 있는 참고문헌목록과 일치하는 텍스트 내 인용문으로 구성됩니다.

Chicago Style 자료

인용 양식 3_Vancouver Style (밴쿠버 스타일)

Vancouver style 인용 양식은 엄격한 저자 번호 시스템을 사용하며 IEEE(전기전자공학연구소) 및 MEDLINE을 비롯한 의료 분야의 많은 저널과 기관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Vancouver style 인용 양식은 엄격한 저자 번호 시스템을 사용하며 IEEE(전기전자공학연구소) 및 MEDLINE을 비롯한 의료 분야의 많은 저널과 기관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밴쿠버 스타일은 텍스트 내 대괄호 []에 포함된 숫자를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위의 스타일과 다릅니다. 인용문입니다. 이 괄호로 묶인 숫자는 용지 끝의 참고문헌 목록에서 인용한 관련 소스에 해당합니다.

내주 예시 – Vancouver style

“According to Schwekendiek (1), the current work assesses the demographic, social, and economic states of the southern half of the Korean peninsula…” 

참고문헌 예시 – Vancouver style

(1) Schwekendiek DJ. The Data Atlas of South Korea: Demography, Society, Economic Activity. First Edition. Brennfoerder A, editor. Seoul, Republic of Korea: Jimoondang; 2014.

참고:

APA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밴쿠버 스타일의 작성자 날짜 시스템은 문서 끝에 있는 참조 목록과 일치하는 텍스트 내 인용문으로 구성됩니다.

Vancouver Style 자료

인용 양식 4_MLA Style

MLA (Modern Language Association) style 인용 양식은 문화학, 영어, 문학, 비평 이론과 같은 인문학의 원고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작가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MLA (Modern Language Association) style 문화학, 영어, 문학, 비평 이론과 같은 인문학의 원고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작가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MLA 스타일은 과학 논문의 스타일 가이드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경우, MLA 형식으로 인용된 기사나 책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LA 스타일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내주 예시 – MLA style

“The current work assesses the demographic, social, and economic states of the southern half of the Korean peninsula…” (Schwekendiek v)

참고문헌 예시 – MLA style

Schwekendiek, Daniel J. The Data Atlas of South Korea: Demography, Society, Economic Activity. Ed. Andrew Brennfoerder. First Edition. Seoul, Republic of Korea: Jimoondang, 2014. Print.

참고:

MLA 인용은 작성자 이름과 페이지 번호로 구성된 작성자 페이지 형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문장에 작성자 이름이 포함될 수 있지만, 모든 페이지 번호는 괄호 안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MLA Style 자료

인용 양식 관련 자주하는 질문

어떤 인용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까?

과학 논문 또는 학술 연구 문서에 사용하는 인용 양식은 연구 범위, 출판 대상 저널, 독자/관객, 인용 출처 유형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과학에서 어떤 인용 양식이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까?

과학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인용 양식은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가 만든 APA 스타일 또는 밴쿠버 스타일입니다.

학술논문에 가장 좋은 출처 인용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용 시스템에는 저자-날짜(author-date)와 숫자(numeric)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Author-Date 시스템은 사회 및 기초 과학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에 문학, 역사, 예술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NB 시스템을 적용해야 합니다.

작성자 날짜(author-date)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작성자 날짜제로 작성자의 성과 출판 연도가 텍스트 내 인용문에 포함됩니다. 예: (Schwekendiek, 2014, p. v).

텍스트 내 인용문 (내주) 또는 괄호 인용문(parenthetical citation)이란?

텍스트 내 인용에는 두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괄호 및 서술형. 괄호에는 출판일자와 저자의 이름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술 인용이 사용될 때, 작자 이름이 문장에 통합되고 괄호 안에 연도가 따라갑니다.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