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05일

연구 계획서 각 섹션 별 소개 및 공략 방법

Wordvice
연구 계획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각 섹션을 다루고, 그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계획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연구 계획서 각 섹션 별 설명

대학원생이나 학술 연구자들이 작성한 연구 계획서는 일반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의 범위와 규모를 제시하며 연구가 학술 문헌에 기여하는 것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제목과 섹션으로 구성된 유사한 형식을 따릅니다.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논문을 쓰거나 논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 계획에 포함된 각 부분은 Grant (장학금)여부, 박사 학위 논문인지 석사 학위 논문인지,  컨퍼런스를 위한 논문인지 혹은 어떠한 전문 프로젝트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분명히 몇 가지 공통적인 섹션이 있습니다. 연구 계획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각 섹션을 다루고, 그 목적을 설명하고, 샘플 보여드리겠습니다.

연구 계획서의 각 섹션은 어떻게 이루어져있을까?

  • 제목
  • 요약
  • 전체적인 목적
  • 배경 문헌
  • 연구 질문
  • 용어 정의 
  • 연구방법론
  • 문제점 및 한계
  • 필요한  리소스 및 예산
  • 윤리적 고려사항
  • 제안된 일정
  • 참조
  • 부록

연구 계획서의 각 섹션 별 목적은 무엇인가?

연구 계획서의 각 섹션이나 그 제목은 완전히 투고나 출판이 정해진 학술 저널 논문을  닮았습니다. 박사학위나 석사 대학원생 중 피어리뷰 학술 저널 논문를 읽기 시작한 사람들은 단번에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연구 계획서의 각 세션 별 제목들의 목적은 학술 논문에서의 그들의 목적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표제(Title):

목적: 간단히 설명하자면, 단 몇 단어로 그 연구는 무엇에 관한 것인지 설명.

해야 할 일: 여러분의 연구 제안서에 간결하고 정확한 제목을 붙이세요.  멘토 교수님 성함 (및 해당 학부) 을 을 포함합니다.

참고: 연구 제안의 제목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으며, 대학 또는 연구 기관과 같은 기본적인 행정 정보를 제공하거나 요약합니다. 제목은 연구의 목적과 본질을 독자에게 알릴 수 있을 정도로 간결하고 간략해야 합니다.

관련 글: 연구 논문의 좋은 제목을 정하는 방법

요약(Summary):

목적: 연구 계획서 뒤에 나올 자세한 설명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

해야 할 일: 프로젝트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연구 계획서의 목표를 포함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 질문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검정할 가설을 설명합니다.

참고: 좋은 요약은 지원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강조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식별하며, 연구의 목표와 설계를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자의 자격과 예산 요건을 설명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논문 서론 쓰는 법에 대한 웨비나를 참고하세요. 

전반적인 목표(Overall purpose):

목적: 연구의 전반적인 목표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진술

해야 할 일: 과학적으로 지식이 풍부하지만 여러분의 특정 연구 주제에 대해서는 아직 알지 못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연구 주제를 요약하세요.

참고: 연구 제안의 목적이나 목적은 과정 지향적이 아닌 결과 지향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의 결과는 “X와 관련된 효소를 결정하는 것”일 수도 있고, 과정은 “Y 유전자를 표현하는 쥐에 대한 단백질 전기영동 연구를 수행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제안 하나당 최소한 세 가지 연구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배경 문헌 조사(Background literature review)

목적: 제안된 연구의 목표와 관련 연구 분야에서 이미 수립된 목표 사이의 관계를 입증.

해야 할 일: 문헌들을 선별적이면서도 비판적으로 분석하세요. 교수나 프로젝트 관리자가 과거의 연구를 어떻게 다루고 지난 연구들에서 어떻게 진전시킬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다른 연구자들의 선행 연구에 대해 설명합니다.

참고: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을 지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문헌에서 아직 언급되지 않은 부분, 연구 분야의 논란, 그리고 연구의 현재 추세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논문이나 연구가 일반적인 과학적인 지식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설명합니다. 이 섹션을 작성하기 전에 문헌 리뷰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십시오.

연구 질문 및 가설 (Research Question or Hypothesis)

목적: 스터디가 조사하거나 위조할 내용을 정확하게 진술.

해야 할 일: 의존적 변수(dependent variable)와 독립적 변수(independent variable)를 명확히 구별하고 독자가 그것들을 이해하도록 하세요. 용어를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항상 동일한 명명법을 사용하십시오.

참고: 연구 질문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질문 형식으로 제시하는 반면, 가설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선언적 진술입니다. 과학 논문에 질문을 어디에 넣어야 하는지 아는 것도 강력한 서론 섹션을 작성하는데 중요합니다.

용어의 정의 (Definition of Terms)

목적: 연구에 사용된 주요 용어의 의미 정의

해야 할 일: 전체적으로 연구 계획서의 용어 및 명명법을 조율합니다. 약어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다른 분야의 과학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다른 과학 분야의 연구들은 종종 같은 단어일지라도 대해 다른 용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언어 일관성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유기 화학에서는 화합물의 이름을 짓는 국제 표준이 있지만, 일반적인 이름은 여전히 흔히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cetic acid와 ethanoic acid 같은 경우입니다.

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목적: 연구 계획서의 단계를 세분화.

해야 할 일: 일반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여 앞에서 지정한 연구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접근 방식, 설계 및 방법을 설명합니다.

참고: 귀하의 연구 계획은 귀하의 분야의 다른 연구자들에게  연구의 광범위한 범위를 설명해야 합니다. 이 섹션은 연구 계획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나타내므로 검토자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복사가능성을 위해 연구 방법론을 설명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논문 또는 논문 자문 및 위원회에 자신의 방법론을 설명하는 데 중요합니다.

문제 및 한계(Problems and Limitations)

목적: 연구의 한계, 잠재적 문제 및 연구 질문에 답변하는 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 및 이에 대한 대처 방법 제시.

해야 할 일: 연구 제안을 어물쩍 넘어가지 말고 어떤 가능한 비판을 사전에 철저히 방지해야 합니다. 한계점이나 잠재적 갈등요소는 연구를 지연시키거나 범위를 변경/축소할 수는 있지만, 연구의 중요성을 근본적으로 저하시키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참고: 모든 연구 제안서 또는 과학적 연구는 그 범위와 실행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때로는 문제가 있는 부분이 핵심 절차이거나 쉽게 얻을 수 없는 소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한계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여러분이 승인할 가치가 있는 능숙하고 숙련된 연구원임을 입증하는 데 핵심적입니다.

필요한 리소스 및 예산(Required Resources and Budget)

목적: 연구에 필요한 리소스와 완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용 및 일정을 제시.

해야 할 일: 사업가의 마인드로 생각하세요. 필요한 리소스뿐만 아니라 소속 기관이나 대학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를 따로 나눕니다.리소스들은 재료, 기계, 실험실 장비, 그리고 컴퓨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원은 인적 자원이 (절차와 다른 종류의 협업을 수행하는 전문 지식)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이 섹션에서는 기금 지원 기관 또는 학술 위원회가 이러한 특정 연구를 위해 대학, 실험실 팀 또는 본인에게 자금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윤리적 고려사항(Ethical Considerations)

목적: 실험 참가자들에게 연구의 전반적인 성격과 목적을 설명하고 그리고 얼마나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 후에 동의가 이루어졌는지를 알려줍니다.

해야 할 일: 학술 기관, 박사 자문 위원 및 실험실 동료와 상의하십시오. 이런 윤리적인 부분은 법적 효력이 있으므로 얼버무리지 마십시오.

참고: 이러한 유형의 법적 고지 사항은 보통 학교 내에서 절차가 정해져 있으며 기관이나 대학교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있습니다. 적절한 허가를 받고 당신의 기관의 법적 권한 여부로 확실히 하도록 하세요.

제안된 일정(Proposed Timeline)

목적: 연구 계획, 완료, 확인 및 보고에 대한 예상 일정을 제공

해야 할 일: 프로젝트 관리자처럼 스케줄을 짜보세요. 조직적인 방식으로 각 연구 파트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특정 소요시간를 지정하십시오. 지연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식별하고 지정합니다.

참고: 많은 작가들이 연구 계획서를 뒷받침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많은 문서를 첨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많다고 항상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케이스를 더 길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케이스를 강화하는 정보만 포함해야 합니다.

참조(References)

목적: 자세한 참고 문헌 및 참조 인용을 제공.

해야 할 일: 필요한 양식으로 참조문헌 부분을 즉시 생성할 수 있는 온라인 출처 생성기를 사용하십시오. 이 작업을 마지막으로 미루지 말고, 계속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이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참고: 사용되는 서지 형식은 연구 분야에 따라 다릅니다. 일관성이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어떤 스타일을 선택하든 전체 논문을 통해 신중하게 따라야 합니다.

관련 글: 참고 문헌 작성 법

부록(Appendix)

목적: 추가적인 자료 또는 정보를 포함.

해야 할 일: 참조한 논문을 전자적으로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승인서(letter of endorsement) 또는 공동작업 서한(letter of collaboration)을 추가하거나 인쇄버전을 추가합니다. 이외에도 데이터 표 설문조사, 질문지, 데이터 수집 절차, 임상 프로토콜 및 고지된 동의 문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많은 작가들이 연구 계획서를 뒷받침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많은 문서를 첨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많다고 항상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케이스를 더 길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케이스를 강화하는 정보만 포함해야 합니다.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는 모든 이에게 드리는 마지막 첨언 

연구가 학술적(PhD 또는 석사 대학원생들의 학위 취득 목적)이든 전문적(정부 또는 민간 자금 지원을 위한 경쟁 목적)이든 간에, 연구 계획서에서 각 섹션을 구성방법은 평가자들이 가장 먼저 알아차릴 수 있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많은 학술 검토자들이 주요 섹션 제목을 먼저 스캔하고 확인합니다. 제목이 누락되었거나 이상하게 작성된 경우, 즉각적으로 검토자에게 계획서 자체에 대한 나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처 생성기연구 계획서 체크리스트와 같은 에세이리뷰의 리소스 중 일부를 활용하거나 영어 학술 논문 교정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기 위해 에세이리뷰를 찾아주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