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태(Active voice) vs. 수동태(Passive voice)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수행하는 대상일 때 문장은 능동태로 쓰입니다.

예시
The girl has written a letter.

동작 동사가 있는 대부분의 영어 문장은 능동태로 쓰입니다. 그러나, 일부 능동태 문장의 어순을 변경하여 수동태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어가 동사에 의해 동작될 때 문장은 수동태로 쓰입니다.

예시
The letter has been written by the girl.

‘태'란 무엇인가?

영어 동사는 태, 기분, 시제, 사람, 수의 다섯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법적으로는 두 가지의 가 있습니다: 능동태와 수동태. 능동태는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수동태는 동사가 주어에 대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내용을 능동태 혹은 수동태로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We fabricated the composites in a clean room. (active)
The composites were fabricated in a clean room. (수동태)

능동태는 주제 또는 행동을 수행하는 주어를 강조합니다. 반면, 수동태는 조치 또는 행위 혹은 행위의 수신자를 강조합니다. 학교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가능할 때마다 수동태를 지양하도록 가르칩니다. 이것은 능동태로 된 문장이 더 강하고 간결한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수동태가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수동태는 또한 학문적인 글쓰기에서 1인칭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능동태(Active voice) vs. 수동태(Passive voice)

수동태와 능동태의 차이점

능동태란?

위에서 언급했듯이, 문장은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할 때 쓰입니다.

예시
We collected the samples.

여기서, 주어는 "we"이고, 동사는 "collected"이고, 목적어는 "sample"이기 때문에 문장 구조는 주어-동사-목적어 혹은 행위 수행자+행위 수신자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능동태로 쓰였습니다. 능동태로 된 문장은 종종 수동태로 쓰인 동일한 문장보다 더 직접적이고 간결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능동태가 수동태보다 선호됩니다.

수동태란?

동사가 주어에 대해 행동할 때 문장은 수동태로 쓰입니다. 수동태는 동작의 주체보다는 동작 또는 동작의 수신인을 강조합니다. 어떤 수동태 문장은 행위자 자체를 모두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시
The samples were collected by us.
The samples were collected.

여기서 문장 구조는 행위 수신자 + 행위 + 행위 수행자입니다. 그러나 행위 및 행위 수신인을 추가로 강조하기 위해 "행위 수행자"를 문장에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 행위 수신자 + 행동 구조는 종종 학술 원고에서 사용됩니다.

능동태를 사용할 때

능동태로 쓰인 문장은 일반적으로 수동태보다 더 강하고 간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문장을 능동태로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문장의 초점이 행위 수행자에게 맞춰져야 할 때 능동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시
She studied physics. (능동태)
Physics was studied by her. (수동태)

여기서 두 번째 문장은 첫 번째 문장에 비해서 조금 약하고 부자연스럽습니다. 또한 두 번째 문장이 첫 번째 문장보다 더 쓸 데 없이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시
We developed a novel method of fabricating gold composites. (능동태)
A novel method of fabricating gold composites was developed. (수동태)

여기의 첫 번째 문장은 "we"가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고 강조하고, 반면 두 번째 문장은 개발된 방법 자체를 강조합니다.

주의할 점은 직접 목적어가 포함된 문장만을 수동태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능동태 (올바른 문장)
The cat sat on the table.
수동태 (틀린 문장)
The cat is sat on the table.

이 문장은 직접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수동태로 쓰일 수 없습니다. "on the table"는 전치사구이며, 행동을 받는 수신자가 아닙니다.

영어 교정 서비스가 필요한가요?

Our Pricing / Order Now
Our Pricing / Order Now

수동태를 사용할 때

수동태로 된 문장은 능동태 문장과 비교했을 때 종종 말이 길고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그들은 또한 전치사구가 무분별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동태는 어떤 행동의 수신자나 그 행위 자체를 강조하기 때문에, 특정한 상황에서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1)행위 주체가가 아닌 행위 자체 또는 수신인에 중점을 두는 경우

예시
Ten samples were collected.

여기서는 샘플과 샘플이 수집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하지만 누가 수집했는지는 강조하지 않습니다.

(2)행위 주체자를 언급하지 않을 때

예시
Several errors were overlooked.

여기서 수동태를 사용하면 오류를 간과한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동태 문장은 종종 비난적인 어조를 피하고 실수를 지적할 때 요령 있는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행위 주체자를 모를 때 (혹은 중요하지 않을 때)

예시
Cynthia’s home was robbed last month. The police have not yet narrowed down the suspects.

신시아의 집을 털었던 사람의 신원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수동태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능동태는 "Someone robbed Cynthia’s home last month.(지난달에 누군가가 신시아의 집을 털었다.)"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신시아가 도둑맞았다는 사실보다는 신시아의 집을 털었던 누군지 모를 사람에게 더 큰 중점을 둡니다.

(4)권위적인 어감을 살릴 때

예시
Boarding the train without a face covering is not permitted.

(5)여러 문장들을 하나의 초점을 맞추어 쓸 때

예시
Group 2 collected the samples. The samples were then analyzed by Group 1 using HPLC.

위의 예제의 두 번째 문장에 수동태를 사용하면 두 문장이 동일한 초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 문장은 함께 샘플을 수집하고 분석한 개별 그룹이 아닌 샘플 자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꿀 때

위에서 언급했듯이, 직접목적어가 있는 능동태 문장은 수동태 문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능동태 문장은 행위 수행자+행위+행위 수신자의 구조를 갖습니다. 수동태 문장은 행동 수신자+행동 수행자의 구조를 갖습니다. 그러므로, 문장은 단순히 요소의 순서만을 바꿔서 능동태에서 수동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예시
We administered increasingly potent concentrations. (능동태)
Increasingly potent concentrations were administered (by us). (수동태)

문장을 능동태에서 수동태로 바꾸기 (1) 직접 목적어는 주어와 위치를 바꾼다. (2) 주어"we"는 "by"로 시작하는 전치사구에 배치됩니다. (3) 주동사 "administratored"의 형태는 바뀌고, 조동사 "be"가 추가됩니다.

수동태 문장은 이러한 단계들을 반대로 함으로써 능동태로 바뀔 수 있습니다: (1) 주어는 이제 직접 목적어가 됩니다. (2) 전치사 "by"는 제거되고, 목적어가 이제 주어입니다. (3) 주동사 형식이 변경되고, 조동사 "be"는 제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