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어, Modifiers

“modifiers”의 어원인 “modify”는 무언가를 바꾸거나 수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수식어의 목적은 문장에서 다른 단어와 구를 변경하거나, 명확히 하거나, 강조하거나, 한정하는 것입니다. 수식어는 단어, 구 또는 절일 수 있으며 형용사 또는 부사로 기능합니다.

형용사
I want a delicious sandwich for lunch.
부사
You have to run fast to get there in time.
부사절
She is the one who knows the recipe.

위치가 잘못된 수식어구

위치가 잘못된 수식어는 수식하려는 단어, 구 또는 절을 수식하기 위해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은 수식어입니다.

수식어가 설명해야 하는 단어 바로 옆에 배치되는 것이 보통 이치에 맞습니다. 그러나 수식어가 문장의 다른 곳에 배치되면 문장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틀린 문장
She met a new friend working at the school.
올바른 문장
She met a new friend while working at the school.
올바른 문장
She met a new friend who works at the school.

이 문장은 '학교에서 근무합니다'라는 수식어가 '새로운 친구'를 수식하는 것인지, '그녀'를 수식하는 것인지 불분명하기 때문에 의미가 애매합니다.

첫 번째 문장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1. 그녀는 학교에서 일하는 동안 새로운 친구를 만났습니다.
  2. 그녀는 학교에서 일하는 새로운 친구를 만났습니다.

틀린 문장
He said after New Year’s day he will stop smoking.
올바른 문장
He said that, after New Year’s day, he will stop smoking.
올바른 문장
He said after New Year’s day that he will stop smoking.

한정하는 수식어

한정 수식어는 수식하는 단어의 의미를 제한하는 수식어입니다.

almost, hardly, nearly, just, only, merely는 흔히 쓰이는 한정 수식어입니다. 한정 수식어는 수식하려는 단어 바로 앞에 배치해야 합니다. 한정 수식어와 그것이 수정하는 단어를 분리하는 것은 수식어와 그것이 수식해야 하는 단어 사이의 관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시
Only she wants to go out.
She only wants to go out.

문장에서 한정 수식어(only)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다른 모든 사람들 중에서, 밖에 나가고 싶은 사람은 그녀뿐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두 번째 문장은 그녀가 하고 싶은 유일한 것은 외출하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문장 모두 문법적으로 옳지만, 두 가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시
I almost won $500.
I won almost $500.

첫 번째 문장은 주어 'I'가 거의 500달러를 벌어들일 뻔했지만 받지 못했습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두 번째 문장은 내가 받은 돈의 액수가 500달러에 가깝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영어 교정 서비스가 어떻게 당신의 문서를 변화시킬까요?

에세이리뷰의 원어민 에디터들은 당신의 문서의 문법, 오탈자 그리고 구두점 오류를 수정합니다. 동시에 문체와 어휘를 향상시켜서 당신의 글에 담긴 의미를 더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합니다.

위치가 잘못된 수식어 고치기

잘못 위치한 수식어는 위치만 변경하기만 해도 됩니다. 수정해야 할 명사, 대명사, 형용사 또는 동사 바로 앞이나 뒤에 수식어를 배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합니다.

틀린 문장
The politician was interviewed after the crime was committed by the reporters.
올바른 문장
The politician was interviewed by the reporters after the crime was committed.
틀린 문장
The girl walked the dog in the red sweater.
올바른 문장
The girl in the red sweater walked the dog.
틀린 문장
Though hungry and cold, the food was left untouched by the students.
올바른 문장
Though hungry and cold, the students did not touch the food.

현수수식어

현수수식어가 있는 문장에서는 수식어가 수식해야 하는 주어가 생략됩니다. 대신 다른 주어가 해당 위치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장의 맨 앞에 수식어가 배치되면 수식어가 수식하는 주어가 바로 뒤에 나타나야 합니다.

틀린 문장
Walking through the forest, a wolf appeared in front of her.
올바른 문장
Walking through the forest, she encountered a wolf.

이 경우, 숲속을 걷고 있던 것은 늑대가 아니라 그녀였습니다. 따라서, 주절의 주어를 바꾸어야 합니다.

틀린 문장
Upon entering the room, the food came into her sight.
올바른 문장
Upon entering the room, she saw the food.

이 경우에, 방에 들어온 것은 음식이 아니라 그녀였습니다. 따라서 주절의 주어를 바꾸어야 합니다.

현수수식어 고치기

현수수식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절의 주어를 수정하여 주어가 수식절 바로 뒤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또 다른 방법은 수식어가 수식해야 하는 주어를 수식구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주절의 주어 바꾸기

주절의 주어를 수식어가 수식해야 하는 주어로 바꿉니다.

수식절 수정하기

수식어구에 주어를 포함시키고 주절을 그대로 둡니다.

틀린 문장
Not having finished the assignment, the game could not begin.
올바른 문장
Not having finished the assignment, I could not begin the game.
Since I did not finish the assignment, the game could not begin.
틀린 문장
Cold and hungry, the dinner was devoured by the boys.
올바른 문장
Cold and hungry, the boys devoured the dinner.
The boys, who were cold and hungry, devoured the di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