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명사는 사람, 동물, 장소, 물건 또는 아이디어 등을 표현하는 품사로써 부를 수 있는 것 모든 것을 지칭합니다. 영어 어휘에서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품사가 명사로서 보통명사, 고유명사, 구상명사, 추상명사, 집합명사와 같이 명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 종류의 명사가 어떤 것을 지칭하는지 알고 그에 맞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사의 종류

종류 용도 예시
보통명사

일반적으로 사람 또는 사물을 지칭하는 명사

man, sister, frog, day, city

고유명사

낱낱의 특정한 사물이나 사람을 다른 것들과 구별하여 부르기 위하여 고유의 기호를 붙인 이름

Apple, Paris, Microsoft, Mary, Amazon, St. James Samsung

구상명사

구체명사라고도 부르며 구체적인 형태가 있는 명사로서 만지고, 보고, 듣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볼 수 있는 것을 지칭하는 명사

balloon, board, chocolate, laptop, pumpkin, shoulder

추상명사

구체적인 형태가 없이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beauty, bravery, love, time, friendship, fear, hatred, honesty

집합명사

사람, 사물, 동물과 같은 개체의 집합을 나타내는 명사

committee, group, flock, herd, bunch, pack, fleet, set

보통명사 vs. 고유명사

고유명사에서 '고유'가 의미하듯이 사람, 장소 또는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지칭한다는 면에서 보통명사와 다릅니다. 고유명사는 항상 대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보통명사
Have you seen my cat?
고유명사
Have you seen my cat, Fluffy?
보통명사
I visited another country for spring break.
고유명사
I visited France for spring break.

보통명사의 종류

보통명사는 고유명사와 달리 특정한 사물의 이름을 지칭하기보다는 일반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명사입니다. 보통명사에는 구상명사, 추상명사, 집합명사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상명사

구상명사는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중 하나로 느낄 수 있는 구체적, 물질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예시
I love the flower you gave me.
예시
The liquid was boiled in a flask at 110 degrees.

추상명사

추상명사는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중 하나로 느낄 수 없는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생각, 성질, 동작, 상태, 감정 등을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예시
Many people say that time is relative.
예시
Try to find the beauty in things around you.

집합명사

집합명사는 사람, 동물 또는 사물의 집합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집합명사는 단수 또는 복수로 표기할 수 있으나 단수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시
The choir at the church is really good.
예시
I saw a flock of birds flying.

주어로 사용되는 명사

모든 문장에는 주어(동사가 나타내는 행동을 하는 사람, 장소 또는 사물)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문장 내 주어는 항상 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시
Research papers are very important to scientific studies.
예시
Susan works as the COO of the company.

목적어로 사용되는 명사

명사는 문장 내에서 목적어(직접 목적어, 간접 목적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목적어

직접목적어는 타동사의 행동을 받는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구입니다. 직접목적어는 쉽게 찾기 위해서는 동사를 먼저 찾은 뒤 무엇 또는 누가 동사의 영향을 받는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예시
The little girl loves her nanny.

(소녀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보모)

예시
The university president awarded the best students.

(대학교 총장이 상을 준 사람은 누구일까요? 가장 뛰어난 학생들)

간접목적어

간접목적어는 직접목적어를 받는 대상입니다. 직접목적어처럼 동사의 행동을 직접 받지 않기 때문에 '간접'목적어로 불립니다. 간접목적어를 쉽게 찾기 위해서는 동사를 먼저 찾은 뒤 누구를 위해 또 누구에게 동사의 영향이 가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예시
In art class, I made my sister a sculpture.

(내가 무엇을 만들었을까요? 동상. 누구를 위해서? 내 동생)

예시
Let’s bring our parents breakfast in bed.

(무엇을 가져갈까요? 침대에서 먹는 아침식사. 누구에게 가져다 줄까요? 부모님)

지금 원어민 전문 에디터의 영문 교정을 통해서 첨삭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주격 보어 및 목적 보어로 사용되는 명사

주격 보어

보어란 주어나 목적어 등 다른 문장 성분을 보충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격 보어는 연결 동사(be, become 등) 뒤에 나오는 단어 또는 어구로서 주어를 보충해 주는 단어입니다.

예시
She looks like a ghost.
예시
Lions and tigers are mammals.

목적 보어

목적 보어는 직접 목적어 뒤에 나오는 단어로서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거나 목적어의 상태가 어떻게 되었는지 설명해 주는 단어입니다.

예시
She was named the captain of the team.
예시
Her mother will do anything to make her a doctor.

수식어로 사용되는 명사

수식어로 사용되는 명사 명사는 문장 내 다른 명사의 앞 또는 뒤에 위치하여 그 명사를 더 자세히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두 개의 명사가 나란히 위치하여 앞에 나오는 명사는 형용사의 역할처럼 뒤에 나오는 명사를 보충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시
chocolate cake
a fifty-kilometer journey
leather purse

동격

동격은 문장 내에서 앞에 나오는 명사를 다시 지칭하거나 더 자세히 설명해 주는 명사 또는 명사구를 의미합니다. 다른 명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추가해 주는 역할을 하며, 명사 다음에 쉼표를 사용하여 그 명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줍니다.

예시
I have to call my friend, Bill, about the problem.
예시
My car, a small sedan, is not big enough to fit all of you.

가산명사 vs. 불가산명사

가산명사

가산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를 의미합니다.

예시
The calculus book is on the table.
예시
There are at least twenty French restaurants on this street.

불가산명사

불가산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를 의미합니다. 불가산명사는 복수의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glass, flock, pair) 또는 수량사(some, many, a lot of)와 같은 단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There is no more water in the cup.
예시
Her level of intelligence is extremely high.
틀린 문장
Can I have a bread?
옳은 문장
Can I have a loaf of bread?
틀린 문장
The vase is made of a clay.
옳은 문장
The vase is made of clay.
틀린 문장
Put in two butter to make the cupcake.
옳은 문장
Put in two scoops of butter to make the cupcake.

소유격 명사

소유격 명사는 어떤 것을 소유하고 있는 명사를 의미합니다. 즉, 명사가 어떤 사물이나 자질을 소유하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유격 명사는 명사 뒤에 아포스트로피(')와 s를 붙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복수형인 명사 또는 s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에는 별도로 s를 붙이지 않고 아포스트로피만 붙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the laundry's smell
a tree's beauty
cabbage’s nutr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