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브라이트 장학금] 박사학위 소지자에게 1년간 최대 3300만원 지원! Fulbright 연구 및 강의연구지원 장학 프로그램

장학금/펠로우십

교수나 전문 직업인 분들께서 자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바로 풀브라이트(Fulbright) 장학금인데요, 미국대학의 학부에 배정되어 자신의 전공분야 중 한국과 관련된 내용을 강의할 기회가 제공되는 동시에 연구도 병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최대 $30,000 가까이 자금 지원이 되고 9월 21일부터 9월 24일 사이에 접수가 진행됩니다. 영문 추천서 뿐 아니라 지원서에도 강의와 연구계획을 영어로 작성해야 하니 에세이리뷰의 전문 교정 서비스를 받으신다면 프로그램에 선발될 확률이 더욱 높아지겠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fulbright_logo

Fulbright 연구 및 강의연구지원 장학 프로그램

연구지원 장학금은 한국의 대학교에 재직중인 교수들이나 연구기관의 학자 및 교육전문가 그리고 정부나 사업체의 전문직 종사자 및 그 외 다른 전문 직업인들에게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비학위과정 연구를 통하여 학자는 한국의 학문발전에 공헌하고, 전문인은 자신의 보다 나은 경력을 개발하도록, 학문 및 전문지식을 향상시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계획된 연구내용은 한미 양국 상호간에 실질적인 학문 및 전문지식의 교류를 목적으로 해야 하며, 단순한 시찰방문이나 개인적인 경험을 위한 여행을 목적으로 할 수 없다.

학문연구와 전문직업인의 연구를 위한 이 지원금은 지원자의 학문적 배경과 자격조건에 의하여 “Mid-Career Research”와 “Senior Research”로 나누어 진다. Mid-Career 연구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자는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의 부교수이며, Senior 프로그램의 지원자는 4년제 대학의 정교수이고, 각각의 프로그램에는 지원자격을 갖춘 전문직 직업인의 지원도 환영한다.

강의연구 지원장학금의 연구부분은 연구지원 장학프로그램 목적과 동일하며 미국대학에서 한국에 대하여 강의할 기회를 또한 제공한다. 강의연구 장학프로그램은 미국대학에 수혜자를 배치함에 있어 강의배정에 보다 큰 중점을 둔다.

한미교육위원단은 지원자의 전체적인 학문적 우수성을 중점적인 선발요건으로 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연구 및 강의계획이 한미교육위원단이 설정한 “중점지원연구분야”와 밀접하게 연관성이 있는 경우 우선 고려의 대상이 된다. 강의장학금 수혜자는 미국에서 한국학을 강화하고, 연구장학금 수혜자는 한국에서 미국학을 강화하도록 한다.

수혜자가 동 풀브라이트 장학프로그램의 목적에 상응하지 않는 여타의 활동을 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즉, 수혜자는 수혜기간동안 장학금 수혜이외의 보수를 받는 활동에 관여할 수 없다.

Mid-Career Research

경력요건:
지원자는 박사학위 소지자 (전문직업인의 경우 지원자의 분야가 요구하는 최종학위 소지자) 이어야 하며, 장학금 신청당시에 다음의 자격요건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한다.
한국의 고등교육법에 의해 인가된 대학에서 6년 이상의 재직경력을 갖춘 전임강사로부터 부교수경력이 5년 이하인 전임교수
승인된 연구기관에서 6년 이상의 경력을 소지한 전임연구원 (full-time)
전문분야에서 최종학위 취득 후 6년 이상의 경력을 소지한 전문 직업인. 지난 6년동안 지원자가 전근한 경우, 전공분야가 동일하다면, 현 근무지의 재직기간과 이전 소속기관의 경력연한을 합산할 수 있다.
이 지원금의 수혜기간은 6개월이며, 2016년 9월 혹은 2017년 1월에 장학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2016년도 선발예정인원은 9명이다. 또한, 수혜자가 원하는 경우, 미국에 체재할 수 있는 전체기간은 1년까지 가능하며, 이 기간동안 비자후원 및 의료보험 지원이 가능하다.

Senior Research

경력요건:
지원자는 박사학위 소지자 (전문직업인의 경우 지원자의 분야가 요구하는 최종학위 소지자) 이어야 하며, 장학금 신청당시에 다음의 자격요건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한다.

1) 한국의 고등교육법에 의해 인가된 대학에서 부교수 재직경력 5년 이상 또는 정교수
2) 승인된 연구기관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전임연구원 (full-time)
3) 전문분야에서 최종학위 취득후 10년 이상의 경력을 소지한 전문 직업인.

이 지원금의 수혜기간은 6개월이며, 2016년 9월 혹은 2017년 1월에 장학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2016년도 선발예정인원은 10명이다. 또한, 수혜자가 원하는 경우, 미국에 체재할 수 있는 전체기간은 1년까지 가능하며, 이 기간동안 비자후원 및 의료보험 지원이 가능하다.

Lecturing & Research

강의/연구지원 장학프로그램은 한국대학에서 사회과학 및 인문과학, 예술분야나 경영학을 가르치는 교수들에게 제공되며, 미국 학생들에게 자신의 분야에서 한국에 대하여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이 장학 프로그램의 수혜자는 수혜자의 전공 분야 내에서 한국과 관련된 내용을 미국대학의 학부에서 매 학기당 두 강좌를 가르쳐야 한다. 수혜자의 학교배정은 한국학이 개설되어 있는 미국대학에서 수혜자가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한미교육위원단과 국제학자교류심의회 (CIES)의 협의로 이루어 진다. 또한, 이 장학금의 지원자는 미국에서 강의하는 동안에 수행할 연구과제도 제출해야 한다. 연구 계획서는 자신의 전공 내에서 한국이나 미국과 관련이 있거나, 양국을 비교연구 하는 것 이어야 한다. 지원자는 수혜기간동안 한국학이 개설되어 있는 오직 한 대학에서 체류하게 되므로, 지원자의 연구과제는 미국의 어느 대학에서라도 수행할 수 있는 것 이어야 한다. 물론, 학기중의 휴가기간 (break)동안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는 것은 허용되며, 경비는 자비로 충당해야 한다.

강의/연구지원 장학프로그램의 지원자는:
– 강의 계획안(lecturing proposal),
–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한국과 관련된 두가지 다른 강좌의 한 학기분 syllabus 사본 (영문본)과
– 연구 계획안을 반드시 제출하도록 한다.
동 장학프로그램 신청당시에 한국의 고등교육법에 의해 인가된 4년제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는 교수중 다음에 제시된 요건을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다.

일반요건:
– 양호한 건강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해야함.)
– 우수한 영어실력
– 지원자의 강의내용은 반드시 한국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경력요건:
– 박사학위 취득 후 대학에서 지원당시에 전임교수로 5년 이상의 강의경력이 있는 경우, 혹은
– 2012년 이후에 정년 은퇴하였으나, 은퇴이후부터 지원당시까지 대학에서 자신의 전공강의를 지속하고 있는 명예교수
– 2012년 이후에 전문직에서 25년이상 전임으로 근무후 은퇴한 전문직 종사자로서, 본인의 분야에서 요구하는 최종학위를 소지해야 하며, 지원당시에 한국의 인가된 4년제 대학에서 본인의 전문분야 강의를 하고 있는 전문직 은퇴자
(이상의 2번, 3번의 자격에 해당하는 지원자는 강의를 수행하고 있는 대학이 발급하는 강의경력 증명서를 필히 제출해야 함.)

특별사항: 동 장학프로그램 수혜자로 확정되기 위하여는 미국대학으로 부터 정규학기 강의교수로 반드시 공식초청 (formal acceptance) 을 받아야만 한다.

이 지원금의 수혜기간은 미국학제에 따른 one academic year(보통 10개월)이며 2016년 가을학기부터 개시한다. 2016년도 선발예정인원은 1명이다.

Korea-U.S. Alliance Program

한미교육위원단은 한미동맹 60주년 기념사업으로 풀브라이트 한-미 동맹관계 연구 및 강의 장학프로그램의 수혜자를 선발하며, 2016년도 선발예정인원은 2명이다.

동 프로그램의 목적은 한미동맹과 관련된 학문분야를 전공으로 하는 교수나 외교관계 전문직 종사자로 하여금, 미래에 한미 양국의 전략적 동반관계에 기여하게 하기 위함이다.

동 프로그램의 경력요건, 구비서류 및 장학금 수혜내역은 기존의 풀브라이트 연구 및 강의연구지원 장학프로그램과 동일하나, 수혜기간은 연구인 경우는 6개월 강의연구인 경우는 10개월이다.

수혜자는 연구만 하는 경우, 2016년 9월 혹은 2017년 1월에 장학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으며, 강의연구의 경우는 2016년 9월에 장학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한다.

수혜내역

이 지원금에는 왕복항공료, 생활비, 동반가족수당, 주택수당, 의료보험 외에 기타 잡비가 포함된다. 이상의 네가지 장학프로그램 수혜자의 월 생활비는 수혜자가 소속한 대학이나 연구소의 지역여건을 감안하여, 월 $2,710 – $3,145가 지급된다. 동반가족 자격은 수혜자와 동일한J비자를 소지하는 경우로만 한정된다. 가족수당은 1인 동반 가족인 경우에 월 $200, 2인 이상의 가족을 동반할 경우에는 월 $350이 지급된다. 또한, 주택수당은 수혜자가 혼자 거주하는 경우는 월 $200, 가족을 동반하여 거주하는 경우는 월 $300이 지급된다. 동반가족을 위한 가족수당 및 주택수당은 풀브라이트 장학프로그램 수혜기간중 적어도 80%에 해당하는 기간을 가족이 수혜자와 동반하여 거주해야 받을 수 있다. (단, 동반자녀는 미혼으로서 출국시 21세 미만이어야 한다.)

연구지원 장학금 수혜액수 예시:

(아래의 수혜액수는 동반가족 2인기준; 수혜기간 6개월, 체재기간은 12개월인 경우로 환산되었음):
예상되는 최대 수혜총액은 $29,195 이며, 이를 한화로 환산하면 약 33,570,000원에 해당한다. 수혜내역은 아래와 같으며, 예상 수혜총액에 포함된 의료보험 및 국제항공권은 수혜자에게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는다.
– 생활비 (약 $18,870, 지역에 따라 차등지급됨)
– 가족수당 ($2,100 – 동반가족 2인경우) 은 수혜기간 종료후에 정산된다.
– 주택수당 ($1,800 – 가족동반인 경우)
– 정착비 및 연구비 ($1,875)
– 미국무성 의료보험* (1년체재 경우 $1,200 정도에 해당되며 수혜자 본인만 해당)
– 국제항공권* (수혜자 본인만 해당)

출처: http://www.fulbright.or.kr/
선발과정, 자격, 구비서류 관련 정보는 한미교육위원단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