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 투고시 고려해야할 저널의 목적과 주제

학술저널투고

Aim and Scope

 

지난 포스팅에서는 투고할 저널 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하나인 “저널의 목적과 주제”에 대해 더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제란 무엇인가?

주제란 해당 저널의 목적을 의미합니다. 즉, 주제는 해당 저널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일컫습니다. 저널의 목적 (aim) 혹은 미션 (mission)은 자신의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할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명한 저널 중 하나인 Nature는 다음과 같이 저널의 주제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Nature is a weekly international journal publishing the finest peer-reviewed research in all fields of science and technology on the basis of its originality, importance, interdisciplinary interest, timeliness, accessibility, elegance and surprising conclusions. Nature also provides rapid, authoritative, insightful and arresting news and interpretation of topical and coming trends affecting science, scientists and the wider public.”

상기 내용에서, Nature의 주제와 관련된 요소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판 빈도수 (매주)
  • 타겟 독자 (전세계)
  • 리뷰 유형 (피어 리뷰)
  • 투고 기준 (연구의 독창성, 중요성, 학제간 관심 유발 (interdisciplinary interest), 적시성, 정밀함, 놀라운 연구결과)
  • 게재 논문 유형 (뉴스, 리서치 페이퍼 (과학, 공학, 및 기술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 사설, 논평 (최신 연구 트렌드에 대한 해석))

Nature는 저널의 목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First, to serve scientists through prompt publication of significant advances in any branch of science, and to provide a forum for the reporting and discussion of news and issues concerning science. Second, to ensure that the results of science are rapidly disseminated to the public throughout the world, in a fashion that conveys their significance for knowledge, culture and daily life.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Nature의 독자는 과학자뿐만 아니라 대중도 포함합니다. 또한, Nature는 대중들의 문화와 일상 생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기재하고 있습니다.

주제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해당 저널의 웹사이트의 “About Us”에서 저널의 목적과 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널의 목적과 주제는 한 항목에 있을 수도 있고, 위의 Nature에서의 예시처럼 별도의 항목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저널의 주제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해당 저널의 “Guide for Authors” 혹은 “For Authors” 항목에서 찾을수도 있습니다. 저널에 투고하고자 하는 연구원들은 관심있는 저널의 과월호들을 읽음으로써 해당 저널의 에디터들이 “novelty (새로움)”, “orginality (독창성)”, “importance (중요성)” 등의 논문 선별 기준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연구 주제가 저널의 목적과 일치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Match

저널의 주제를 읽었다면, 다음의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자신의 연구주제가 저널의 목적과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논문이 게재될시 자신의 연구가 의미있을 것인가? 예를 들어, 본인의 연구가 Nature의 주제와 일치한다고 가정해봅시다. Nature는 매주 발행되며 리뷰기간이 다른 저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편입니다. 때문에, 이 저널에 투고하기로 한 이상 본인의 연구가 구식일 가능성은 매우 낮을것입니다. 하지만, 리뷰기간이 7달인 저널에 투고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본인의 연구가 시간에 구애를 받아 빨리 게재되어야 하거나 비슷한 주제를 연구하는 다른 사람들이 논문을 출판하기 직전의 상황이라면 얘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논문이 게재될 시 자신의 연구가 의미가 있을것인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본인의 연구가 해당 저널의 타겟 독자와 관련 있을 것인가? 예를 들어, 본인의 연구가 한 대륙의 소수 민족 집단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을 경우에, 국제 저널에 투고하는 것이 타당한가와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연구가 해당 저널과 일치하는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연구 결과가 여러 학문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가? 본인이 관심있는 저널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선호할 경우, 한 분야의 전문적인 프로젝트가 해당 저널의 독자들에게 흥미있을까? 이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일 것입니다. 따라서, 상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각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4. 본인의 논문이 비전문가들에게 너무 전문적인 용어로 쓰여져 있는가? 많은 일반 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저널은 논문이 되도록 적은 전문 용어를 포함하는 평이한 영어로 쓰여져 있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5. 본인의 연구가 해당 저널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와 비슷한가? 일부 측면에서의 유사성은 해당 저널에 투고할때 좋은 신호일 수 있으나, 너무 많이 유사할 경우 본인의 연구가 해당 저널에서 더이상 “original (독창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해당 저널이 본인의 논문을 게재할 것인가? 본인의 연구가 임상에 관한 것인데, 투고를 고려하고 있는 저널이 어떠한 임상 연구도 게재하지 않았다면, 다른 저널을 찾아야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설 (editorial)을 작성하길 원하나 선정한 저널이 사설을 게재하지 않는다면, 투고하는데 시간을 쓰는 것은 시간낭비일 것입니다.

본인의 논문이 타겟 저널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는, 커버레터와 초록에 이를 언급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저널이 정책 수립과 관련된 결과를 포함하고 있는 연구를 선호할 경우에, 논문에서 본인의 연구가 정책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투고 저널들을 미리 선택하고 해당 저널들의 목적과 주제를 염두에 두고 논문을 쓰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깨달으셨기를 바랍니다.

 

English简体中文,  繁體中文, Türkçe 버젼도 이용 가능합니다.

태그: , , , , , , ,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실시간 견적 & 문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