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8월 29일

논문에 적합한 키워드(keywords) 선택 방법

Wordvice

온라인으로 점점 더 많은 양의 정보가 제공됨에 따라 원하는 논문을 찾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보통 연구원은 원하는 글을 찾기 위해 검색 엔진을 사용하고 검색 결과를 좁히기 위해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따라서 키워드(keywords)는 사용 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자료를 필터링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또는 검색 엔진에서 이러한 키워드(keywords)를 사용하면 관련성의 순위에 따라 결과 목록이 제공됩니다. 논문의 내용이 사용된 키워드를 더 많이 반영할수록, 논문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더 상위에 노출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글과 학술 논문이 검색 결과에서 더 상위에 노출되어 수많은 자료에 묻히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키워드(keywords)를 사용하는데 있어 몇 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다음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법과 실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입니다.

  1. 자신의 타겟 저널이 키워드와 관련하여 제공하는 지침을 따르세요. 저널의 규칙은 다른 모든 것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임상 논문은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s Medical Subject Headings (MeSH)의 용어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저널이 5~8개 용어를 요구합니다. 그러나 일부 저널은 사용할 수 있는 단어를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몇몇 저널은 문구 대신 단일 단어를 원합니다. 다시 한번, 저널 요구 사항을 확인하세요!
  2. 자신의 논문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검색할 때 어떤 용어를 사용할지 생각해보세요. 아마 여러분이 생각한 문구가 문헌을 검색할 때 다른 연구자가 사용할 수 있는 문구와 비슷할 것입니다.
  3. 사실, “키워드(keywords)”는 부적절한 명칭입니다. 요즘은 문구나 문장으로 검색합니다. 왜냐하면 단일 용어로 검색하면 원하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결과가 산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목성의 공기 구성의 특성을 알길 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목성”을 입력하면 목성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포함하는 검색 결과를 얻겠지만 대부분은 관련성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2~4단어로 구성된 구문을 키워드로 선택하세요.
  4. 논문 제목에 이미 있는 용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특히 해당 저널이 포함하지 말라고 한 경우에는 이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고요? 논문 제목은 검색 가능하며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프로그래밍 코드에 의해 가중치가 더 높게 표시됨). 따라서 키워드(keywords)에는 제목의 콘텐츠를 보완하는 단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저널이 논문 제목에 있는 단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는 경우에도 대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 #7 참고).
  5. 키워드는 일반적인 주제를 나타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광범위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새로 발견된 epigenetic regulator에 대한 논문을 쓰는 경우 “cell biology” 또는 “genetics”와 같은 일반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용어들은 잠재 독자가 자료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구체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대신에, 초록에서 다루는 핵심 개념에 중점을 두세요.
  6. 연구가 핵심적인 방법이나 기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 논문의 제목이나 키워드에 이에 대한 용어가 들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 경우, 철자/대문자 사용에 주의하세요.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은 대소문자 규칙을 무시하지만, 하이픈 사용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 용어의 경우 공식적으로 인정된 단어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논문 검색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7. 논문의 제목에 있는 용어를 대체할 수 있는 용어를 생각해보세요. 즉, 논문 주제와 관련된 중요한 약어, 두문자어, 더 간략한 용어 또는 대체 용어를 포함하세요. 하지만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두문자어를 사용할 때는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대부분의 검색 결과가 해당 질병과 관련되기 때문에 HIV 약자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반면에 ARC라는 용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공학, 수학, 생물학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약어입니다. 따라서 ARC 파일 형식을 의미하는 경우, “ARC file format”이라는 구를 키워드로 사용해야 합니다.
  8. 논문을 투고하기 전에 키워드를 테스트하세요. 다양한 저널과 Google Scholar와 같은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키워드(keywords)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 주제와 비슷한 논문들이 포함되나요? 그렇지 않은 경우 그렇게 될 때까지 용어를 수정하세요.
  9. 키워드 생성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주의하세요. University of Texas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일부 사이트는 다른 용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키워드 생성기 또는 키워드 플래너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 단어들이 자신의 논문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규칙 #8에서 설명한대로 해당 용어를 검색하여 관련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세이리뷰가 제공한 팁이 여러분의 초록 및 연구 논문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키워드는 타겟 독자들이 여러분의 논문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을 기억하세요. 따라서 키워드(keywords)가 독자가 검색할 때 사용할 용어인지 확인하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