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9월 11일

논문 저자 이름 순서 지정법 & 순서가 중요한 이유

Wordvice

1-2 사람만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연구 논문에는 평균적으로 5명의 저자가 있습니다. 합동 연구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논문의 저자 순서 및 저자 목록이 독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중요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소수의 저자가 있는 경우, 기여도를 기준으로 저자 이름 순서를 나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여러 명인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저자의 상대적인 기여도에 따라 순위를 매길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저자가 비교적 동일하게 연구에 기여했다면 어떨까요? 또한 학제간 연구인 경우, 한 개인의 기여도가 어떻게 다른 사람의 기여도보다 더 크다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저자를 나열하는 몇 가지 전략을 살펴보고 아카데믹 커리어 개발에 있어서 그 순서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저자 나열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저자 목록에는 연구 프로젝트 및 논문 작성에 상당한 기여를 한 사람들만 있어야 하지만, 이 때문에 저자 나열 순서가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팀이 필요하기 때문에 목록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공헌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업계 특성과 기타 실질적인 제한으로 인해 일부 저자는 다른 저자보다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다음은 저자 나열 순서와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사항입니다.

  • “1 저자(first author)”는 높은 가시성 때문에 모든 사람이 탐내는 자리입니다. 이는 독자가 볼 수 있는 제일 첫 번째 이름이며, 다양한 논문 인용 규칙으로 인해 해당 논문을 인용한 다른 논문에서 1 저자(first author)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또는 서지 참조 규칙은 다른 모든 저자를 “et al.”로 줄여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사실 때문에 독자는 1 저자(first author)를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전통적으로, 마지막 저자(last author)는 지도 교수 혹은 연구 책임자를 위한 자리입니다. 따라서 이 사람은 연구가 잘 진행될 때 많은 크레딧을 받고 일이 잘못될 때 박탈을 당합니다. 마지막 저자(last author)는 교신 저자(corresponding author), 즉 저널 에디터가 연락하는 제1차 연락망일 수 있습니다.
  • 저자 나열 순서에 대한 통일된 규칙이 없다는 것을 감안할 때 독자는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저자의 기여도를 평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저널, 특히 의학 저널은 저자 기여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포함하라고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 전략 조차도 인용 규칙에 의해 첫 번째로 이름이 나열된 저자가 많은 주목을 받는다는 사실에는 아무 영향도 끼치지 못합니다.

저자를 나열하는 일반적인 방법

다음은 저자 순서 목록을 설정하기 위한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1. 상대적인 기여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자를 나열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상대적인 기여도에 따른 것입니다. 논문 초안과 연구에 가장 많이 기여한 저자가 1 저자가 됩니다. 나머지는 기여도가 높은 순서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그러나 생명 과학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한 그룹의 마지막 저자(last author)는 연구 책임자, 즉 해당 연구를 지도한 사람입니다.
  2. 알파벳순 목록. 특정 분야, 특히 대규모 그룹 프로젝트가 관련된 분야는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고 에너지 입자 물리 팀은 저자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합니다.
  3. 여러 “1” 저자들. 추가된 “1” 저자(first author)는 별표나 설명 기호가 붙은 다른 기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관행은 학제간 연구에서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더 설명할 것처럼, 논문에 실린 첫 번째 이름은 다른 “1” 저자(first author)보다 더 많은 가시성을 여전히 가질 것입니다.
  4. 여러 “마지막” 저자. 여러 명의 1 저자를 인식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여러 명의 마지막 저자(last author)는 인쇄상의 기호와 각주를 통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저널이 수석 연구원이 실험실에서 생성된 모든 데이터와 해석을 검토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책임성을 높이기를 원했기 때문에 이러한 관행이 나타났습니다.
  5. 타협된 순서. 연구에 몰두함으로써 정치적인 면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심히 착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1저자와 마지막 저자를 지정하는 명확한 방법이 있지만, 중간 저자에게는 우선적인 규정이 없습니다. 협의를 통해 순서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논쟁 스킬을 연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시다시피 저자 순서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구자가 연구 과정 초기에 이러한 요소를 고려할 것을 권장합니다. 저자 순서를 결정하는데 논문이 작성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참여한 모든 당사자는 투고 전에 저자 목록에 동의해야 하며, 어느 누구도 저자 목록에 누가 포함되어야 하고 어떤 순서로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차이로 인해 투고를 연기하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저자 관련 사항을 정기적으로 다시 검토하여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이 같은지 팀 구성의 변경 사항이나 연구에 대한 기여도를 적절하게 반영하도록 해당 목록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저자 문제에 대한 추가 점보는 다음 글을 참조하세요:

무료 학술저널투고 및 학술논문작성 자료를 확인하세요.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논문초록 교정 서비스저널 논문 교정 서비스학술 논문 영문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