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05월 24일

연구논문 표현양식 및 참고문헌 기재방법 (APA 양식)

Wordvice

1. 연구 보고서 표현 양식

1) 장(章)과 절(節)

(1) 새로운 장의 제목은 새로운 페이지로부터 시작한다.
(2) 새로운 장의 제목은 윗줄을 두 줄 비운 후에 시작한다.
(3) 페이지의 마지막 줄에 새로운 단락이 오게 될 때는 다음 페이지에서 새로운 단락을 시작한다.

2) 인용 사항

(1) 전체적인 원칙 : 모든 인용 사항은 단어나 철자에 있어서 구두점에 이르기까지 인용하는 원문과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

(2) 생략 : 한 문장 내에 있어서 생략은 세 개의 공간점(예: …)을 사용한다. 주의할 바는 첫 점 앞에 동일한 한 점 사이 정도의 공간을 둔다. 완전한 문장을 인용할 때는 마침표로 끝나야 한다. 완전한 문장의 결말 다음의 생략은 문장 마침표에 덧붙여 세 개의 공간점을 사용한다(예: .…). 만일 생략 범위가 많을 때는 시의 경우 전행(line), 혹은 산문의 전 문단(paragraph)의 생략을 한 줄의 점선으로 한 행을 메운다. 그렇지 않는 경우는 생략이 시작하는 마지막 단어 다음에 세 개의 공간점을 사용한다.

(3) 인용

(가) 직접 인용
①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3행 이하; 영문에서는 40단어 이하)에는 인용 부호 (” “)를 본문 속에 삽입시키고, 그 인용문의 말미에 인용처(引用處)를 밝힌다. 인용처는 괄호 안에 저자와 출판년도를 표시한다.
예) “아동들의 관심사가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학습의 효과는 더 높아진다” (김남순, 1996)
② 인용하는 내용이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 우로 각각 3 글자(영문에서는 5 칸)씩 들여 쓴다. 인용처는 인용 부분의 마지막 부분에 표시한다.

(나) 간접 인용
① 원문의 내용과 의도가 왜곡 또는 손상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이 경우에 있어서도 출처를 정확히 밝히도록 한다.
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년도 또는 발행년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김남순(1996)은 아동들의 관심사가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학습의 효과는 더 높아진다고 했다(p. 123).
김남순(1996: 123)은 아동들의 관심사가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학습의 효과는 더 높아진다고 했다.
③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년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 ; )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성태제, 1996)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성태제, 1996; Schubert, 1995)에 의하면…
④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 라틴어인 et alii (and others)의 약어인 ‘et al.’로 나타낸다. 학자에 따라서 직접 and others를 쓰는 경우도 있다.
예) 박아청 외(박아청, 1996)
Darwin et al.(1995)

(4) 첨가 : 인용 사항에 대한 논문 작성자 자신의 부기 혹은 설명은 네모 괄호([ ])로 묶어서 표기한다.
예) “아동들의 관심사[또는 요구]가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학습의 효과는 더 높아진다”(김남순, 1996)

2. 구두점

1) 전체적인 원칙 : 구두점의 주요 목적은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데 있다.
2) 쉼표( , ; comma) : 세 개 혹은 그 이상의 관련성 있는 단어를 계속 쓸 때에는 “, 그리고” “, 와(과)” “, 및””, 혹은 ” 등 앞의 단어들 사이에 쉼표를 사용한다.
3) 대시 기호( – ; dash) : 대시의 앞뒤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된다.
4) 감탄사( ! ; exclamation : 학술 논문에서는 가능한 한 피한다.
5) 콜론( : ; colon) : 콜론은 ( : )만을 사용하고 ( ; )의 세미콜론은 사용하지 않는다. 콜론의 용도는 보충적인 설명이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

3. 숫자

통계상 혹은 기술상의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년대 등 그 밖에도 아라비아 숫자 사용을 원칙으로 하나 책의 권(卷), 장(章), 막(幕) 그리고 시의 편(篇; canto) 등은 로마 숫자로 표시한다.

4. 각주(脚註; footnote)와 후주(後註; endnote)

1) APA 형식에서는 인용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다. 가능한 한 각주의 사용은 금하고 그 대신 후주를 사용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 문헌을 밝히는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
3)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 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5. 참고문헌 목록 작성

논문의 말미에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국, 중국, 일본, 서양 서적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대체로 APA 양식을 따른다.

1) 전체적인 원칙
(1)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모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영어로 된 이름은 성(surname)을 먼저 표기하고, 이름은 첫글자(initial)만 표기한다.

(2) 책명은 국문의 경우에는 고딕체(Gothic)로, 영문의 경우에는 이탤릭(Italic)체로 한다. 단, 고딕체나 이탤릭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밑줄로 대신한다.
이종성 (1986). 일반화가능도이론. 서울: 세광출판사.
Kolb, L. C. (1985). Modern clinical psychiatry.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또는
Kolb, L. C. (1985). Modern clinical psychiatry.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3)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단행본이나 논문의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4) 참고문헌은 저자 및 출판년도, 책이름, 출판 지역 및 출판사 순서로 쓰고, 이들 사이에 마침표( . )를 찍고 1 칸씩 띈다.

(5)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저자, 출판 지역 및 출판사는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6)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출판 지역은 잘 알려진 도시는 도시명만, 잘 알려지지 않은 도시는 도시명과 주(또는 국가) 이름을 같이 표기한다.

2) 단행본의 경우
(1) 저자가 1인인 경우
김성태 (1994). 발달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Atkinson. J. W.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Princeton. NJ: Van Nostrand.

(2)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모두 표기하되, 영문으로 된 참고문헌에서는 가장 마지막 저자 앞에 &(ampersand) 기호를 넣는다.
한범숙, 윤미란, 이경민 (1994).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Miles, M. B.,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Coltheart, M., Curtis, B., &Lyon, S. (1996). Obesity (2nd ed.). New York: McGraw-Hill Companies, Inc.

(3) 편집한 서적인 경우
이정한, 남주성(편) (1996). 질적연구의 이해. 서울: 미래출판사.
Schubert, W. H., &Ayers, W. C. (Eds.). (1992). Minimal brain dysfunction in children. New York: Longman.

(4) 재판(再版) 이상인 경우
이정한, 남주성 (1996). 질적연구의 이해 (2판). 서울: 미래출판사.
Levine, D. U., &Havighurst, R. J. (1995). Society and education (8th ed.). Boston: Allyn and Bacon.

(5) 번역서인 경우
서봉연 (역) (1983). 발달의 이론. W. C. Crane의 Theories of development.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Sartre, J. P. (1958). Being and nothingness. (H. E. Barnes, Trans.). New York: Philosophical Library. (Original work published 1943)

(6) 저자 또는 편집자가 없는 경우
천안대학교 교육연구소(1988). 기독교대학의 정체성. 천안: 천안대학교.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th ed.). Washington, DC: Author.

3) 정기간행물인 경우
(1) 정기 학술지에 나온 논문인 경우
① 학술지 및 권(volume)에만 밑줄을 긋거나 이탤릭체로 한다.
② 쪽의 범위를 나타낼 때에는 쪽을 나타내는 기호인 pp. 를 쓰지 않는다.
황윤한 (1995).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33(1), 237-252.
Lapp, D., &Flood, J. (1994). Integrating the curriculum: First steps. The Reading Teacher, 47, 416-419.

(2) 비학술지(잡지)에 실린 기고문, 논평, 논설, 칼럼(column)인 경우: 기고자(寄稿者)가 나타나 있는 경우는 기고자를 먼저 밝히고, 기고자가 나타나 있지 않을 경우에는 기고문 제목을 먼저 쓴다.
김미연 (2000. 12). 남해 기행. 새 벗. 43-45.
Henry, W. A., III. (1990, April 9). Beyond the melting pot. Time, 135, 70-76.

(3) 주간지, 일간지에 실린 기고문, 논평, 논설, 칼럼(column), 기사(記事)인 경우
① 기고자가 밝혀지지 않은 경우
춤추는 대학입시. (1996. 3. 6.). 한국교육신문, p. 2.
② 기고자가 밝혀진 경우
김철수. (2002. 8. 12). 제왕적 대통령은 헌법유린. 동아일보. 6.
Henry, W. A., III. (1990, April 9). Beyond the melting pot. Time, 135, 70-76.

4) 학위논문의 경우
이진희 (1997). 학대받는 여성노인의 상황.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천안대학교 대학원, 천안.
Wiebe, M. J. (1994). Implications of autistic symptomotology for congenital rubella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abama, Tuscaloosa, AL.

*출처블로그 주인이신 ‘크리스’님의 보충설명~~
APA Style이란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서 마련한 논문작성요령입니다. reference를 기술할 때 어떤 논문에는 참고문헌의 발행년도가 제일 끝에 붙는가 하면 어떤 논문에는 참고문헌의 발행년도가 저자명 뒤에 붙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각기 참고문헌 기술법을 달리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학술지 맨 뒷장에 보면 참고문헌기술법을 각각 다르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어떤 학회는 논문작성법 자체를 책자로 만든 곳도 있습니다.
APA에서 Style Guide를 너무 잘(?)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학회에서 APA의 Style을 준용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MLA(Modern Language Association; 현대언어학회) Style, The Chicago Manual of Style, Harvard Style 등이 자주 이용되는 참고문헌기술법입니다. 각각의 기술방법 및 기술사례들은 외국 검색엔진에서 APA Style, MLA Style, Chicago Style, Harvard Style 등으로 검색하면 금방 찾을 수 있을 겁니다.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Fifth Edition
이란 원서를 보시면 논문 쓰시는데 아주 유용할 것 같네요.. 참고로 박사학위 영어 논문이라면 필수로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출처: http://cafe.daum.net/good-paper/2jNE/10

▶ 원고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논문교정 서비스논문번역 서비스│ 저널 논문교정 서비스학위 논문교정 서비스논문초록 교정 서비스대학 과제/영어 과제 교정 서비스

학술 영문교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