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8월 11일

한눈에 보는 학업계획서 (SOP, Statement of Purpose)

Wordvice

해외 대학원 입학을 준비하는 유학생들은 학업계획서 (SOP), 영문이력서 (Resume), 영문자기소개서 (Cover Letter, CV), 영문추천서 (Letter of Recommendation), 대학원 입학 에세이 (Graduate school essay), MBA 프로그램 에세이 (MBA essay) 등 다양한 어드미션 에세이 (Admission Essay)를 준비해야합니다. 수많은 에세이 중에 가장 중요한 에세이 중의 하나인 학업계획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학업계획서(SOP, Statement of Purpose) 논의

학업계획서(SOP)란 무엇일까?

학업계획서(SOP, Statement of Purpose)는 대부분의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이외에도 영어로 진행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국가의 대학원 (graduate school), MBA 프로그램 (MBA program), 박사과정 진학에 가장 필수적인 영문에세이 중의 하나입니다.

학업계획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성적, 공인인증시험점수 (GRE, GMAT, TOEFL, IETLS etc), 그리고 그 외의 입학 서류의 내용을 넘어서 수치적 지표가 보여주지 못하는 당신의 모습까지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입학사정관 (Admissions Officer)에게 당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학생인지 알려줄 수 있는 에세이가 되어야 합니다.

대학원 진학을 위한 대학 입학지원서와 영문이력서나 영문자소서가 충분히 당신이 누구인지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학업계획서는 당신이 누구인지 뿐만 아니라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까지 담아내야 하는 대학원에세이입니다.

학업계획서(SOP)에는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까?

대학원에서 당신을 합격시키기 전에 입학처에서는 당신이 왜 특별히 이 학교와, 이 석사과정 혹은 박사과정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지원동기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수료하는 것이 당신의 학술적 그리고 커리어 적인 목표에 어떻게 부합하는지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당신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도 그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학부 성적과 (만약에 박사과정을 진학한다면 당신의 석사 성적) 당신이 세운 장기적, 단기적 학술적 목표 등을 에세이에 잘 드러내야 합니다.

결국 당신이 수많은 쟁쟁한 지원자들 사이에서 당신의 학업계획서를 통해 돋보이고 싶다면, 입학사정관에게 당신의 성적이나 다른 공인인증시험점수들 외의 장점들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당신의 학부 성적이 좋지 않거나, 졸업 후에 학업을 어떠한 이유로든 중단했더라도 잘 쓰인 학업계획서를 통해 당신은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충분히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학업계획서(SOP)는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일까?

훌륭한 학업계획서를 쓰고 싶다면 밑에 나오는 다섯 가지 질문들에 차례대로 대답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성공입니다.

질문 1. 당신은 어떤 사람/학생인가요?

질문 2. 어떻게 이 학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질문 3. 이 학술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왔나요?

질문 4. 왜 그리고 어떻게 이 분야를 공부를 해나가고 싶은가요?

질문 5. 왜 이 학교와 과정을 선택하였고, 이 과정에 왜 학생이 적합한 지원자인가요?

이제 학업계획서에 대한 대략적인 큰 그림이 그려지셨나요?

완벽한 학업계획서를 제출하기 위해서 SOP교정, SOP첨삭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에게 전문적인 교정(Essay editing and Essay Proofreading)을 받는 것은 필수입니다. 에세이리뷰의 프리미엄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 (Premium Admission Essay editing services) 는 대학 및 대학원 지원서 에세이에 특화된 전문 서비스입니다. 에세이리뷰 어드미션 전문 에디터는 문법, 철자법, 스타일 및 자연스러운 문체 흐름을 교정할 뿐만 아니라 구성, 내용, 전환 및 언어에 대한 구체적인 코멘트를 제공합니다. 어드미션 교정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길 원하신다면 유학지원서 교정서비스 페이지 (Admission Essay editing services)를 확인하세요.

에세이리뷰의 다른 학업계획서(SOP)  관련 자료

▶ 글 작성 후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영문교정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유학지원서 교정 서비스에세이 교정 서비스SOP 교정 서비스CV/이력서 교정 서비스 │추천서 교정 서비스 │ 커버레터 영문교정 서비스

유학지원서 영문교정 서비스